뷰페이지

“플라핑 부끄러운 선수들 이름 공개해야” KBL “논의해보겠다”

“플라핑 부끄러운 선수들 이름 공개해야” KBL “논의해보겠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05 17:12
업데이트 2018-12-05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런 부끄러운 짓을 한 선수들은 이름을 공개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한국농구연맹(KBL)이 5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KBL센터 5층 교육장에서 개최한 심판설명회에 참석한 한 기자가 목소리를 높였다. 그동안 구단을 대상으로 한 심판설명회는 여러 차례, 시즌을 앞두고 취재진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는 한두 차례 있었지만 시즌 중간에 취재진을 모아놓고 설명회를 개최한 것은 처음이었다.

그 기자가 부끄러운 짓이라고 지적한 것은 이른바 플라핑(정식 명칭은 페이크·fake) 파울이었다. 파울을 유도하기 위해 과장된 몸짓으로 넘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KBL은 미리 준비한 일곱 선수의 페이크 동작이 담긴 경기 영상을 편집해 보여줬다. 중간중간 실소가 터져 나왔다. 취재진도 현장에서, 또는 텔레비전 중계를 통해 본 장면들이었지만 한데 모아놓고 보니 정말 가관이었다.
KBL에서는 사후 비디오 분석을 통해 17건을 적발해 16명은 1차 경고를 한 상태라고 전했다. 그 중 한 선수는 두 차례나 적발돼 반칙금을 부과받았다. LG만 한 선수도 걸리지 않았고 나머지 구단은 1~3명씩 적발됐다.

홍기환 심판부장이 한 시간 남짓 설명한 뒤 질의와 응답이 이어졌는데 열기가 뜨거웠다. 지난 시즌 경기당 19.3개였던 파울 콜이 1라운드 17.2개로 많이 줄었다가 2라운드 들어 다시 18.1개로 늘어난 이유를 여러 각도에서 살펴봤고, 트래블링 파울과 U파울 판정, 최근 두 경기 결정적인 오심 두 가지 등을 둘러싼 문답이 오갔다.

앞의 기자가 총대를 멨다. “플라핑 파울이 적발된 선수들은 자신이 부끄러운 짓을 했는지 알고는 있나요? 전 이들의 잘못을 세상 모두가 알 수 있도록 저런 동영상을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KBL 관계자는 그룹웨어를 공유하는 형식으로 구단에게도 통보해 구단들도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의 기자는 “구단들이 반발할까 두려워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거냐”고 따졌다. 김동광 KBL 경기본부장은 “절대 아니다”고 손사래를 친 뒤 “우리로선 구단들도 다 알고 있는데 선수들을 그렇게까지 망신줄 필요는 없겠다고 판단해 안할 뿐”이라며 “명단을 공개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보며 앞으로 논의해 보겠다”고 밝혔다.

새 총재 취임 후 소통을 강화하는 KBL이 시즌 중 취재진에까지 심판 설명회를 열어 이해의 폭을 넓힌 것은 좋은 일이라고 참석한 취재진은 입을 모았다. 다만 플라핑처럼 민감한 내용을 선수에게 망신주는 차원이 아니라 조금 더 재미있고 활기 넘치는 리그로 만들기 위한 초석으로 삼아야 하며, 선수 및 구단과도 명단 공개하는 방안에 대해 열린 대화가 오간 뒤에 결정됐으면 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