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도 사망자 8명 중 1명은 대기오염으로 숨져…사망원인 1위”

“인도 사망자 8명 중 1명은 대기오염으로 숨져…사망원인 1위”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2-07 13:42
업데이트 2018-12-07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의학연구위원회 “대기오염이 흡연보다 더 해로워”

세계 최악의 스모그로 악명 높은 인도에서 대기오염이 흡연을 제치고 사망원인 1위에 올랐다.
이미지 확대
뉴델리의 오염된 공기
뉴델리의 오염된 공기 인도 뉴델리 시내를 지나가던 어린이들이 오염된 공기를 견디지 못해 수건 등으로 입을 막고 있다
가디언 홈페이지
힌두스탄타임스 등 현지 언론은 인도 의학연구위원회(ICMR) 보고서 등을 인용, 2017년 인도에서 대기오염 관련 질환으로 사망한 이의 수가 124만명이라고 7일 보도했다.

이는 전체 사망자 수의 12.5%를 차지한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사망자 8명 가운데 1명이 대기오염 질환으로 목숨을 잃은 셈이다.

힌두스탄타임스는 “대기오염은 흡연보다 더 해로운 것으로 나타났다”며 대기오염이 인도 내 가장 큰 사망원인이 됐다고 지적했다.

대기오염은 폐 질환 같은 호흡기 감염, 당뇨병, 혈관 질환, 암 등 여러 질병의 원인이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라리트 단도나 박사는 “(대기오염이 심각한) 인도에서 산다는 것은 만성 흡연자가 된다는 의미”라고 우려했다.

보고서는 13억5천만명 인도 인구의 76.8%가 심각한 대기오염에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이 세계보건기구(WHO) 권고치 기준 등에 맞는 깨끗한 공기 속에서 살았다면 평균 기대수명이 1.7년 늘어났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역별로는 수도권(델리-NCR)의 대기오염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의 연평균 초미세먼지(PM 2.5, 지름 2.5㎛ 이하) 농도는 209㎍/㎥로 WHO가 제시한 연평균 PM 2.5 농도의 안전 기준 10㎍/㎥를 훌쩍 넘었다.

지난달에는 미국 시카고대 에너지정책연구소(EPIC)가 1998년 이후 20년간 인도 전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69%가량 악화했다고 지적했다.

EPIC는 “뉴델리 대기 환경이 WHO 안전 기준을 충족했다면 그곳 시민의 기대수명은 10년 이상 더 길어졌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델리는 해마다 겨울이면 끔찍한 수준의 스모그에 시달린다.

추수 후 논밭을 태운 재, 경유차 매연, 폐자재 노천 소각 연기 등이 겹치기 때문이다.

특히 11월 초 힌두교 디왈리 축제 전후로 폭죽 먼지가 무더기로 쏟아지면서 대기오염 상황은 최악으로 치닫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