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PC나 노트북에서도 안면인식으로 은행거래 가능해진다

PC나 노트북에서도 안면인식으로 은행거래 가능해진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8-12-11 16:30
업데이트 2018-12-11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TRI, 간편보안 기술 ‘파이도’ 2단계 개발

ETRI 제공
ETRI 제공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거나 은행거래를 할 때 항상 걱정되는 것은 보안 문제이다. 스마트폰은 최근 아이디나 패스워드 대신 지문, 얼굴형태 같은 생체정보를 이용해 사용자를 인증하는 기술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어서 그나마 나은데 컴퓨터는 여전히 아이디, 패스워드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수준이다.

그런데 국내 연구진이 컴퓨터에서도 스마트폰처럼 사람의 생체정보를 이용해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정보보호연구본부 연구진은 PC, 노트북에서 사용되는 웹브라우저 인증이 필요할 때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해 얼굴로 본인인증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파이도(FIDO) 기술로 불리는 온라인 간편인증은 생체정보로 본인을 확인하는 것으로 보안성이 뛰어나고 간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이도 1단계 기술은 스마트폰으로 금융거래를 할 때 이미 사용되고 있다.

연구팀이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2단계 파이도 기술로 PC, 노트북에서 운용되는 운영체제나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 같은 웹브라우저에서도 생체 정보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사용자가 자신의 PC나 노트북 웹브라우저로 인증이 필요할 때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해 얼굴 인증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지금까지 개발된 2단계 파이도 기술에는 USB나 근거리 무선통신(NFC)로 연결하는 것이 있을 뿐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파이도 2단계 인증장치 개념도
파이도 2단계 인증장치 개념도 ETRI 제공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지난 8월 미국 산호세에서 파이도협회가 주최한 국제상호연동시험을 통과했다. 특히 2단계 파이도 인증장치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iOS용 모두 제공돼 대부분의 스마트폰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 기술은 익스플로러나 크롬 등 웹브라우저의 업데이트 개선작업이 끝나는 내년 상반기 중에 상용화될 것으로 연구진은 예상하고 있다.

김수형 ETRI 정보보호연구본부 박사는 “이번 기술은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인증장치로 사용해 언제 어디서든 본인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이나 금융거래에서 보안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