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유총, 이덕선 비대위원장 이사장 선임…“폐원 말라”

한유총, 이덕선 비대위원장 이사장 선임…“폐원 말라”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2-11 15:12
업데이트 2018-12-11 15: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와 대화할 것…강성으로 낙인찍으려면 만나 보고 해야”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는 11일 서울 서초구 한국교총 컨벤션홀에서 열린 임시 대의원총회에서 이덕선 비대위원장을 제8대 이사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임기는 이날부터 3년간이다.
이미지 확대
비공개 총회 발언하는 이덕선 한유총 이사장
비공개 총회 발언하는 이덕선 한유총 이사장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교총컨벤션에서 열린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임시 대의원 총회에서 이사장으로 선출된 이덕선 비대위원장이 단상에서 발언하는 모습이 문틈으로 보이고 있다. 2018.12.11
연합뉴스
이 신임 이사장은 단독으로 입후보해 찬반투표 없이 이사장이 됐다.

한유총 측은 “정관상 이사장 후보가 1명이면 투표를 하지 않는 관례에 따라 이사장으로 확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이사장은 선출소감에서 “우리는 국가를 상대로가 아닌 잘못된 유아정책과 싸우고 있다”면서 “유아교육의 현실을 모른 채 여론재판으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 올바른 정책이 아니라고 부르짖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110년간 유아교육을 이끌어온 사립유치원 노하우를 완전히 무시하고 원장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몰아간다면 누가 유치원을 운영하겠느냐”면서 “결국 국공립유치원만 남아 (수준이) 탁아소 수준으로 떨어지고 엄마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이 이사장은 정부에 대화를 재차 요구하면서 ‘강성’ 이미지를 벗으려는 듯한 발언도 했다.

그는 “정부와 대화하고 협조해 나갈 것”이라면서 “나를 강성이라고 낙인찍지 말기 바라며 낙인찍으려거든 만나 보고 찍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유총은 정부에 협상을 요구하며 협상단까지 출범시킨 상태다. 그러나 교육부는 아직 대화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적이 없다.

이 이사장은 “사립유치원이 에듀파인(국가회계시스템)을 사용하기 원한다면 사전에 설명회를 열고 의견을 수용해달라”면서 “마음대로 개발해놓고 사용하라는 것은 비민주적인 행태”라고 주장했다.

그는 폐원과 관련해 총회 참석자들에게 “유치원 폐원하지 말라”면서 “명예가 떨어진 채 폐원하지 말고 같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 이사장은 “정부·학부모·언론을 설득하고 유치원도 잘 운영하자”면서 “스스로 당당해질 때까지 끝까지 가자”고 덧붙였다.

그간 한유총은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유치원 3법‘이 원안대로 국회를 통과하면 폐원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여당이 국회법상 패스트트랙을 동원해서라도 유치원 3법을 연내 처리하겠다고 나오자 한유총이 ‘운신의 폭’을 넓히고자 입장을 바꾼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유총 관계자는 “유치원 3법을 저지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끝까지 유아교육을 지키자는 의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의 한유총 실태조사가 12일 오전 시작된다.

이와 관련해 한유총 관계자는 “조사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혀 조사를 거부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