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샬러츠빌 유혈사태 범인, 종신형+419년형 평결 받아

샬러츠빌 유혈사태 범인, 종신형+419년형 평결 받아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2-12 14:23
업데이트 2018-12-12 1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3월29일 최종 선고 예정

지난해 8월 미국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열린 백인 우월주의 시위 도중 차량을 타고 반대집회 인파를 향해 돌진한 제임스 알렉스 필즈(21)가 종신형 및 419년 징역형을 평결 받았다.

버지니아 샬러츠빌 순회법원 배심원단은 11(현지시간) 차량돌진으로 1명을 살해하고 수십명을 다치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필즈에게 48만 달러 벌금형과 함께 이같이 평결했다고 AP통신 등이 전했다.

배심원단은 필즈의 살인 혐의에 대해 종신형을 내려야 한다고 평결했다. 아울러 5건의 특수상해 혐의에 대해 각각 70년형을, 3건의 상해 혐의에 대해 각각 20년형을, 사고를 일으킨 뒤 도주하려 한 것에 대해선 9년형을 더해 모두 419년의 징역형까지 더해 처벌해 줄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재판부는 배심원단의 평결 내용을 바탕으로 내년 3월 29일 최종 선고를 할 예정이다. 버지니아주법 상 판사가 배심원 평결 형량보다 무겁게 선고할 수는 없다.

필즈는 지난해 8월 12일 ‘남부연합의 영웅’으로 불리는 로버트 E 리 장군 동상의 철거에 반발해 벌어진 백인우월주의 단체 ‘유나이트 더 라이트’ 시위 현장에서 차량에 탑승한 채 반대집회 인파를 향해 돌진했다. 이 사고로 현장에 있던 32세 여성 헤더 헤이어가 숨지고 35명이 다치는 등 유혈 사태가 벌어졌다.

필즈는 현장에서 체포된 뒤 1급 살인 혐의 등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아왔다. 그는 이날 재판정에도 히틀러의 사진을 갖고 온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