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태욱 PB의 생활 속 재테크] 부동산 매매, 추이 지켜볼 때

[강태욱 PB의 생활 속 재테크] 부동산 매매, 추이 지켜볼 때

입력 2018-12-12 17:42
업데이트 2018-12-13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13 부동산 대책 이후 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주춤하는 분위기다. 가격을 떠나서 매도 쪽은 양도세를 부담하고 매각할 유인이 없고, 매수 쪽은 대출이 안 돼서 사고 싶어도 살 돈이 없다. 이래저래 주택 거래량은 내년 상반기까지 대폭 감소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럼에도 최근의 분위기를 놓칠세라 가격 조정 국면이라면 이제 한 번 매수할 타이밍인지를 묻는 고객들도 상당수다. 그러나 당분간은 추이를 지켜보며 매수 시점을 조율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최근 전세 가격이 조정받으면서 세입자들이 보증금 반환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거나 보증금을 돌려받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묻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답변은 궁색하다. 집주인이 일부러 전화를 피하고 있다면 보증금을 돌려받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특히 전세 가격이 떨어져서 집주인이 일부 보증금을 메꾸어 반환해야 한다면 경우에 따라 절차는 다소 복잡해진다. 법률적인 절차(임차권 등기, 경매 절차 등)를 밟아야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상가를 보유한 고객들 중에는 최근에 임차인이 임차료를 미납하고 있어 고민하고 있는 경우도 다수다. 2회 이상 임차료를 미납했다면 임대인은 임차인에게 명도를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겠지만 집주인 입장에서도 궁색하다. 해당 임차인이 나가고 나면 다른 임차인을 찾는 일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자영업자들의 경기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따라서 현재 임차인이 계약 만기까지 억지로라도 있어 주기를 바라는 경우도 다반사다.

오피스텔을 보유한 고객들 중에는 최근의 주택가격 상승과 맞물려 애초에 투자를 잘못했다는 푸념들을 늘어놓는다. 그 돈으로 아파트를 샀다면 가격이 많이 올랐을 텐데 오피스텔은 가격이 하나도 오르지 않았다는 것이다. 더욱이 최근에 추가로 분양받은 오피스텔이 현재 공사 중에 있어 아직 입주 전인데 입주 때까지 기다려 볼 것인지 아니면 매각할 것인지, 만약 매각이 어렵다면 분양계약금을 포기하더라도 계약을 포기할 것인지 등을 놓고 고민하는 고객들도 많이 보게 된다. 실제 오피스텔 분양권 거래가 급격히 어려워졌다는 푸념도 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은 가격이 올라도, 가격이 떨어져도 고민이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몫이다. 자산 가격의 움직임은 수요와 공급의 보이지 않는 손이 결정한다. 시장을 이기는 보이지 않는 손은 없다. 그리고 그러한 손이 있다 하더라도 결국은 시장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 뿐이다.

한국투자증권 영업부 부동산팀장

2018-12-13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