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조강특위 “발표시기 임박..공개 경쟁 오디션 실시할 것”

한국당 조강특위 “발표시기 임박..공개 경쟁 오디션 실시할 것”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8-12-14 11:48
업데이트 2018-12-14 2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당협위원장 심사 이후 10명 안팎의 위원장에 대해 공개 경쟁 오디션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4명의 외부위원들이 주축을 이룬 심사는 최종단계에 임박한 상황이다.

 전주혜 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은 1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만간 최종 결정이 이뤄지고 명단을 확정해 비상대책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이후에는 10개 안팎에 대해서 공개 경쟁 오디션을 실시해 시청자가 보는 가운데 본인의 경쟁력과 당 가치 적합성 등에 대한 지식과 소양을 갖췄는지 심사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를 선정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심사 기준으로는 ▲한국당이 몰락하게 된 데 책임 소지가 있는지 ▲야당 의원으로서의 전투력과 경쟁력을 꼽았다.

 전 위원은 “(20대 총선을 앞둔) 공천 파동이 한국당 몰락의 균열점이라는 것을 확인했다”며 “공천파동을 거쳐 대통령 탄핵, 지방선거 참패 등 일련의 과정에서 책임 소재를 명확히 가리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무감사, 여론조사, 중앙언론 노출도, 본회의 출석, 법안 대표발의, 국정감사에서의 성과 등 여러 지표를 참고했고 강세 지역에 안주한 다선의원에 대해선 좀더 엄정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히 전 위원은 “국민들이 한국당에 실망한 것은 여러 몰락의 위기 과정에서 탈당을 하거나 당협 위원장을 내려놓았지만 의원직에서 사퇴한 분이 없었던 것이 쌓여서 지금까지 온 것”이라며 “그런 부분에 있어 책임질 분이 있다면 명확히 가려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전 위원은 심사과정에서 공정성이 지켜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심사 단계에선 (의원직을 가지고 있는 위원까지 포함한) 조강특위 위원 7명이 모두 참석했지만 최종단계인 이번 주는 외부위원인 4명만이 심사를 오롯이 진행하고 있다”며 “이런 결정이 비대위에서도 승인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당초 주말께로 예상된 조강특위 결과 발표 시기에 대해선 “임박했다”라고 했다. 다만 “현재 80~90% 정도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조강특위 심사 결과가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평가한 것에 대해선 “외부위원들은 독립적으로 일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