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멋진 미군이 나를…” 연애사기 피해, 일본에서 확산 왜?

“멋진 미군이 나를…” 연애사기 피해, 일본에서 확산 왜?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2-16 15:30
업데이트 2018-12-16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군 등을 사칭해 여성에게 결혼을 약속한 뒤 돈을 뜯어내는 국제 연애사기가 일본에서 확산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16일 니혼게이자이에 따르면 해외에서 SNS 메시지를 보내 여성들을 유혹, 국제송금을 유도하는 이른바 ‘국제 로맨스 사기’ 피해가 일본 40~50대 여성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미군 관계자의 사진을 악용한 국제 사기 SNS 계정 <국제 로맨스사기 박멸협회 제공>
미군 관계자의 사진을 악용한 국제 사기 SNS 계정 <국제 로맨스사기 박멸협회 제공>
니혼게이자이는 도쿄에 사는 40대 여성 A씨의 사례를 소개했다. 독신으로 살아온 A씨는 한 번도 만나 본 적 없는 ‘연인’ 때문에 진 거액의 빚을 갚느라 허덕이고 있다. 일본 내 은행 등에 갚아야 할 돈이 250만엔(약 2500만원)에 이른다.

지난해 2월 스마트폰을 통해 전해진 ‘친구가 될 수 없을까요?’라는 제목의 메시지가 문제의 발단이었다. ‘시리아 내전을 취재 중인 미국인 저널리스트’라고 자신을 소개한 이 메시지에는 카메라 촬영 포즈를 취하고 있는 미국인의 프로필 사진이 실려 있었다.

이에 혹한 A씨가 자기 사진을 보내자 바로 ‘예쁘시네요’라는 답신이 왔고, 이때부터 영어를 통한 메시지 교환이 시작됐다. 얼마 후 전화 통화도 하게 됐다. A씨는 남자의 영어 발음이 어색하다고 생각했지만 당시에는 추호의 의심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고 한다.

두 사람은 결국 ‘한 달 후에 일본에서 결혼식을 올리자’는 단계에까지 다다랐다. 얼마 후 상대방은 ‘시리아 내전 취재를 하다가 다리에 총을 맞았다’며 수술비 200만엔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A씨는 의심 없이 빚을 내 200만엔을 국제송금으로 부쳤고, 얼마 후 다시 100만엔을 보냈다.

세 번째 부탁이 와서 우체국에 송금을 하러 갔을 때 이상한 낌새를 느낀 창구 직원은 “혹시 사기가 아닌지 의심해 보라”고 말해 주었다. A씨는 그제서야 정신을 차렸지만, 이미 정신적·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뒤였다.

SNS를 이용한 연애·결혼 사기는 일본뿐 아니라 미국 등 각국에서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미연방수사국(FBI)은 2016년 “서부 아프리카 지역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사기단의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해 미국에서 약 1만 5000건의 피해 사례가 신고됐고, 이로 인한 송금액은 2억 3000만 달러(약 2600억원)에 달했다. 범죄의 대부분은 나이지리아와 가나에서 활동하는 조직의 소행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민간단체 ‘국제로맨스사기박멸협회’는 지난달 약 350명의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기조직으로부터 송금 요구를 받는 단계에까지 다다랐던 87명 중 81명이 실제로 돈을 보냈으며, 절반인 41명이 101만엔 이상의 피해를 입었다. 81명 중 62명이 40~50대였다. 사기조직은 시리아 내전에 종군한 ‘군인’이나 ‘군의관’, ‘언론인’ 등을 사칭하는 경우가 많았다. 인터넷에 올려져 있는 미군 등의 사진이 주로 도용됐다. 협회 관계자는 “전쟁터는 일반적으로 현지 실정을 파악하기가 여려워 거짓말을 해도 발각이 잘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몰랐던 상대로부터 국제 SNS가 들어오면 프로필 사진 등을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고, 사진이 여기저기에서 발견될 경우에는 사기단일 가능성을 의심해 보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