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릉 펜션사고’ 도넘은 취재에 멍드는 대성고 학생들

‘강릉 펜션사고’ 도넘은 취재에 멍드는 대성고 학생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2-18 23:06
업데이트 2018-12-18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구가 죽었는데 기분 어떤가” 질문하기도
“대성고 학생 아니면 학생증 보여달라” 요구
“피해 학생반 주소록 달라” 상식 밖 요청까지
침울한 대성고
침울한 대성고 강원도 강릉 펜션에서 발생한 사고로 학생 3명이 사망한 서울 은평구 대성고에서 18일 학교 관계자가 교문을 닫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서울 대성고 3학년 학생 10명이 18일 강원 강릉의 한 펜션에서 일산화탄소에 중독돼 3명이 숨지고 7명이 치료를 받는 참변이 일어났다.

그런데 일부 취재진이 피해 학생들이 다닌 대성고 주변에서 과도한 취재 경쟁을 벌여 비판을 받고 있다.

몇 명의 기자는 대성고 학생과 교사들의 휴대전화 번호와 소셜미디어(SNS) 계정을 알아낸 뒤 메시지를 보내 피해 학생들의 주소록을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충격에 빠진 학생들의 상처를 헤집는 취재를 중단해 달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18일 페이스북 커뮤니티 ‘서울대성고등학교 대신전해드립니다’에는 기자들의 취재 요구에 일절 응하지 말라는 게시물이 여러 건 게재됐다.
‘강릉 펜션 사고’의 피해자들이 다니는 서울 은평구 대성고등학교 주변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일부 언론이 도 넘은 취재를 시도하고 있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한 기자는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대성고 학생들과 접촉하고 피해 학생 반의 주소록을 요청하기도 했다.(오른쪽) 2018.12.18  서울대성고 대신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캡처
‘강릉 펜션 사고’의 피해자들이 다니는 서울 은평구 대성고등학교 주변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일부 언론이 도 넘은 취재를 시도하고 있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한 기자는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대성고 학생들과 접촉하고 피해 학생 반의 주소록을 요청하기도 했다.(오른쪽) 2018.12.18
서울대성고 대신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캡처
이 커뮤니티 계정을 관리하는 대성고 학생은 학교 앞에 갔다가 질문을 던지는 기자를 만난 일화를 소개했다.

아는 것도 없고 학교 일은 말하지 않겠다고 하니 해당 기자는 “이제 성인이 아니냐”며 심지어 “친구가 죽었는데 감정이 어떠냐. 안타까움 같은 거 말해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고 적었다.

이 학생은 “사람이 죽었다. 누구에게는 친구, 후배, 선배이자 사랑스러운 제자들”이라며 “질문을 듣는 사람의 기분은 고려하지 않고 그저 기사를 위해 질문하는 것이 기자의 직업정신인가?”라고 지적했다.

이 커뮤니티에 올라온 제보에 따르면 일부 취재진은 서울 은평구 연신내의 PC방과 학원, 상가 등을 돌아다니며 대성고 또는 주변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상대로 이번 사고의 피해자들과 관련한 취재를 벌이고 있다.

일부 방송기자는 “대성고 학생이 아니면 학생증을 보여달라”고 요구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어떤 기자는 학원에 찾아가 원생과 교사들에게 피해자 사진을 보여주며 해당 학생을 아는지 물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기자들은 대성고 학생으로 추정되는 SNS 계정에 다이렉트 메시지 또는 휴대전화 문자를 보내 피해자와의 관계를 묻거나 피해학생들이 있는 반 학생들의 주소록 명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 제보자는 “기자들이 자꾸 침묵만이 애도의 방식이 아니라고 말한다”며 이런 말에 흔들리지 말고 취재를 피하라고 적었다.

불의의 사고로 친구를 잃거나 심한 충격에 빠진 학생들을 취재 대상으로 삼는 것은 언론 윤리에 어긋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서울 대성고 학생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한 취재를 중단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제기됐다. 2018.12.18  청와대 홈페이지
서울 대성고 학생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한 취재를 중단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제기됐다. 2018.12.18
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취재를 그만해달라는 청원이 제기됐다.

청원자는 “대성고 학생과 주위 학교 학생들이 아파하고 힘들어 한다”며 “억지로 인터뷰를 요구하고 전화번호, 개인정보 파헤치는 행위를 막아달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전날 강릉으로 여행을 떠난 대성고 3학년 학생 10명은 이날 오후 1시쯤 강릉 저동 아라레이크 펜션에서 모두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됐다.

이 가운데 3명은 숨져 있었고 나머지 7명은 강원 지역 병원으로 옮겨져 고압산소 치료를 받고 있다.

사고 직후 펜션 내부의 일산화탄소 농도는 150~159ppm으로 정상 수치의 약 8배였다.

펜션의 보일러 배관이 비정상적으로 어긋나 있다는 점 등으로 볼 때 일산화탄소가 어긋난 배관을 통해 실내로 누출된 것으로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한 관계부처 관계자는 사고 현장과 피해자들이 입원한 병원을 둘러본 뒤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정부는 사고수습본부를 강릉시청에 설치하기로 했다. 또 1인당 300만원 이내 의료지원, 1인당 500만원 이내 장례지원, 임시·합동분향소 운영 등을 검토 중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