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맨유 구세주로 퍼거슨의 귀환

맨유 구세주로 퍼거슨의 귀환

심현희 기자
입력 2018-12-25 21:56
업데이트 2018-12-26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년 7개월 만에… 컨설턴트 부임

이미지 확대
알렉스 퍼거슨 로이터 연합뉴스
알렉스 퍼거슨
로이터 연합뉴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의 ‘전설’ 알렉스 퍼거슨(76) 전 감독이 5년 7개월 만에 돌아온다. 위기에 빠진 맨유가 최근 조제 모리뉴 전 감독의 빈자리를 올레 군나르 솔샤르로 채운 데 이어 퍼거슨 전 감독까지 컨설턴트로 불러들인 것이다.

영국 매체들은 25일 “퍼거슨 전 감독은 앞으로 맨유의 풋볼 디렉터로서 활동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풋볼 디렉터는 소속 선수를 총괄하고 구단의 이적 정책에 깊게 관여하는 자리로 운영진과 현장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퍼거슨 전 감독은 맨유 경영진인 보비 찰턴, 데이비드 길과 함께 컨설턴트로서 에드 우드워드 맨유 부회장을 돕고, 솔샤르 감독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으며 힘을 실어 줄 계획이다.

맨유가 2013년 5월 지휘봉을 내려놓은 퍼거슨 전 감독을 다시 불러들인 데는 무게감 있는 ‘올드 보이’들을 내세워 최근 무너진 선수단의 기강을 바로잡겠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퍼거슨 감독 시절 리그뿐만 아니라 유럽을 제패했던 맨유는 그가 은퇴한 이후 전성기 때와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선두 경쟁을 펼친 시즌은 지난 시즌 한 번에 그쳤으며 올해는 정규리그 순위가 6위로 처져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을 따는 것조차 버거워졌다.

맨유는 2016년 ‘우승 청부사’로 불린 모리뉴 감독을 영입했다. 그는 프리미어리그 첼시, 이탈리아 세리에A 인터밀란,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레알 마드리드 등 가는 곳마다 팀을 우승으로 이끌어 명장 반열에 오른 인물이다. 맨유에서도 퍼거슨 전 감독의 뒤를 이어 화려한 커리어를 완성할 것으로 기대됐지만 상황은 오히려 악화됐다.

모리뉴 감독은 맨유에서 선수들과 끊임없이 충돌했고 잡음이 밖으로 새나갔다. 올 시즌엔 걷잡을 수 없이 갈등이 심해졌다. 특히 주전 미드필더 폴 포그바와 경기장과 훈련장에서 설전을 이어 갔고, 팀 조직력이 와해됐다. 결국 모리뉴 감독은 지난 18일 해임됐다. 퍼거슨 전 감독은 솔샤르 신임 감독과 마이크 펠란 수석코치가 팀을 이끌 수 있도록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퍼거슨 전 감독의 건강이 좋지 않아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그는 지난 5월 급성 뇌출혈로 쓰러져 회복 중이다. 영국 일간 미러는 “퍼거슨 전 감독이 여전히 뇌출혈 후유증으로 고생하고 있어 장기계약은 체결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12-26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