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기정 “대변인 꿈이었는데…” 기자단 웃음 터진 사연

강기정 “대변인 꿈이었는데…” 기자단 웃음 터진 사연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13 15:46
업데이트 2019-01-13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기자단 오찬 간담회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신임 참모들이 13일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언론과 자주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노 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기자실을 방문한 뒤 인근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간담회를 가졌다.

노 실장은 간담회 인사말에서 “우선 반갑다는 말씀을 드리지만, 아직 업무 인수인계 중이라 어떤 것을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럽다. 자주 뵙겠다”고 말했다. 이어 “예전 당 대변인을 할 때 단일기간으로 역대 최장수 대변인이었다”며 “당시 논평들을 빼지 않고 실어서 ‘민주당 550일의 기록’이라는 책을 내 전국의 도서관과, 정치를 했던 분들에게 기증했던 기억이 난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강 수석은 “비서실장을 잘 도와서 제 역할을 잘 하겠다”며 노 실장이 2012년 민주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낼 당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야당 간사로 호흡을 맞췄던 이야기를 전했다. 그는 노 실장이 2009년 민주당 대변인을 지낼 때 당 대표 비서실장으로 함께 일한 경험도 있다.

강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하려면 민주당 정부의 성공이 필요하고 당과 의회주의가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노 실장을 잘 모시고 민주당이 의회 협치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소통하는 일만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대변인이 꿈이었는데 전라도 사투리를 쓴다고 안 시키더니 경상도 사투리를 쓰는 사람은 대변인을 시키더라”면서 “이게 지역 차별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해 좌중의 웃음을 자아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언론 정책과 같은 부분은 모르지만 (다른 현안의) 팩트 자체는 (대변인과) 공유하는 만큼 대변인에게 물어봐 주시고 그 외의 것들을 전화로 물어주시면 자는 시간과 회의 시간 빼고는 다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소통수석 임명) 이전에 회사에서도 동네 형처럼, 동네 오빠처럼 지냈으니까 저를 그렇게 생각해 주시고 전화 주시면 언제든 받겠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