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석희 이어 또 ‘체육계 미투’…선수촌장·사무총장 선임 연기

심석희 이어 또 ‘체육계 미투’…선수촌장·사무총장 선임 연기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14 22:32
업데이트 2019-01-15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유용씨 “고교때 코치에 20차례 성폭행”
코치가 “아내 의심” 50만원 건네고 회유
작년 3월 고소… 수사 지지부진하자 폭로
대한유도회 “19일 이사회서 징계안 처리”
이미지 확대
고교 재학 이후 유도부 코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전 유도 선수 신유용씨가 14일 서울 관악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갖고 충격적인 고백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교 재학 이후 유도부 코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전 유도 선수 신유용씨가 14일 서울 관악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갖고 충격적인 고백을 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석희(22·한국체대)의 용기 있는 고백 이후 처음으로 공개적인 ‘미투’(나도 피해자다) 폭로가 나왔다.

유도 선수 출신 신유용(24)씨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한 일간지 인터뷰를 통해 고교에 재학 중이던 2011년 여름부터 고교 졸업 후인 2015년까지 이 학교 유도부 A코치로부터 약 20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지난해까지 지도자로 활동하다 지금은 활동을 그만둔 A씨는 신씨의 임신 여부를 확인하겠다며 산부인과 진료를 강요하고 지난해에는 “아내가 의심한다”며 신씨에게 50만원을 건네고 성 관계 사실을 부인하도록 회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씨는 지난해 3월 서울 방배경찰서에 A씨를 고소했는데 수사가 지지부진해 고심하다 심석희의 폭로에 용기를 내 진실을 거듭 털어놓게 됐다고 설명했다.

A씨는 일간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둘은 연인 사이였으며 성폭행과는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대한유도회는 “A씨 주장의 진위와 관계없이, 범죄 여부를 떠나, 지도자가 미성년 제자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며 “오는 19일 이사회에서 A씨의 영구제명이나 단급을 삭제하는 징계안을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대한빙상연맹 관리위원회가 14일 서울 올림픽공원 벨로드롬 안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어 심석희 파문의 수습 방안을 논의하기 전 김영규(맨 오른쪽) 위원장이 생각에 잠겨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대한빙상연맹 관리위원회가 14일 서울 올림픽공원 벨로드롬 안 사무실에서 회의를 열어 심석희 파문의 수습 방안을 논의하기 전 김영규(맨 오른쪽) 위원장이 생각에 잠겨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심석희 파문의 당사자인 대한빙상연맹 관리위원회는 14일 서울 올림픽공원 내 벨로드롬에 있는 동계종목 사무국 회의실에서 비공개회의를 열어 지난해 1월 결정을 내리고도 절차상 하자로 이행되지 않았던 심석희 파문의 가해자 조재범 전 쇼트트랙 대표팀 코치에 대한 영구제명 처분을 확정했다. 하지만 조 전 코치를 대표팀에 ‘꽂은’ 실력자들이 온존하는 상황에 대한 처방은 내려지지 않았다.

사실 지난해 테니스에서는 전형적인 미투 사례로 가해자에게 실형이 확정된 일이 있었다. 20대 중반의 B씨는 초등학교 4학년이던 2001년 7월부터 약 1년 동안 코치에게 네 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가 15년 만에 코치를 강간치상 혐의로 고소해 대법원에서 징역 10년과 12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가 확정됐다.

관리 감독 실패 책임론이 대두된 대한체육회는 선수촌장과 체육회 사무총장 선임을 1∼2주가량 연기했다. 체육회는 당초 15일 2019년도 첫 이사회를 열어 체육회장이 선수촌 부실 관리 책임에 대해 직접 사과하고 선수촌장과 사무총장 선임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미투 사태 파악과 대처에 집중한다며 이를 미뤘다.

하지만 체육회의 설명과 달리 정치권에서 낙점한 C씨에 대해 부적격 판단이 내려진 데다 경기인 출신 D씨와 E씨가 잇따라 고사하는 등 여론을 잠재울 만한 선임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9-01-15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