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김영철, 17∼18일 워싱턴 방문…트럼프 면담 가능성”<CNN>

“北김영철, 17∼18일 워싱턴 방문…트럼프 면담 가능성”<CNN>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16 10:50
업데이트 2019-01-16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싱턴에서 하룻밤 묵은 뒤 폼페이오와 회담”…2차 정상회담 발표 임박 관측

이미지 확대
김영철 배웅하는 트럼프
김영철 배웅하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러 온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의 면담을 끝낸 뒤 배웅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8.6.2.
AP 연합뉴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17일 워싱턴DC를 방문,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을 만날 예정이라고 미국 CNN방송이 16일 보도했다.

CNN은 익명의 소식통 2명을 인용해 김 부위원장이 17일 워싱턴에 도착해 하룻밤을 보낸 뒤 이튿날인 18일 폼페이오 장관을 만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방송은 그러나 김 부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면담할지는 확실치 않으며, 고위급 회담 결과에 따라 만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CNN은 김 부위원장의 이번 방미가 북미 양국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사전 준비 협상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고 전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직전에도 워싱턴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직접 전달한 바 있다.

따라서 김 부위원장의 이번 방미 역시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확정 발표가 임박했음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김 부위원장이 이번에 워싱턴에서 1박2일 일정을 보내는 것과 관련, 지난 6월 방미 당시에는 김 부위원장이 워싱턴이 아니라 직전 행선지였던 뉴욕에서 2박3일 일정을 먼저 보낸 뒤 방미 사흘째에 워싱턴을 방문했었다고 언급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김 위원장에게서 친서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면서 “훌륭한 친서”라고 치켜세운 뒤 그리 멀지 않은 시점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CNN은 전날 보도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가 지난 주말 사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됐다고 보도, 북미 양측이 연초 서신 교환을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최종 조율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북미는 이미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등 세부사항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지난 13일 CBS방송 인터뷰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시점과 관련한 질문에 “세부 사항을 도출(work out)하고 있다”고 답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