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니 노동부 “악덕 한인기업 20여곳” 조사 추진

인니 노동부 “악덕 한인기업 20여곳” 조사 추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3-17 10:28
업데이트 2019-03-17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봉제업체 SKB그룹의 김모 사장이 9년 전에도 임금 체불을 했다고 주장하는 인도네시아 여성노동자들이 지난 2월 바르카의 봉제공장에서 ‘TARGET’, ‘KOHLS’ 등 납품한 해외 브랜드와 업체 이름이 쓰인 피켓을 들고 임금 체불을 고발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윤효원씨 제공
봉제업체 SKB그룹의 김모 사장이 9년 전에도 임금 체불을 했다고 주장하는 인도네시아 여성노동자들이 지난 2월 바르카의 봉제공장에서 ‘TARGET’, ‘KOHLS’ 등 납품한 해외 브랜드와 업체 이름이 쓰인 피켓을 들고 임금 체불을 고발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윤효원씨 제공
인도네시아에서 최저임금을 주지 않거나 임금을 체불하는 등 문제를 일으킨 한인 기업이 지난 2년간 20여개나 된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현지 당국이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교민사회와 관련 기관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노동부는 조만간 20여개 한인 기업을 상대로 노동법 위반 여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한국언론이 현지 비정부기구인 스다네노동정보센터(LIPS)가 조사한 자료를 인용해 지난 2년간 임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거나 야반도주한 한인 기업이 20여곳이나 된다고 보도하자 실태 파악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다만, 해당 기업 중에는 채산성 악화로 공장을 타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옛 직원들에게 원성을 샀을 뿐 임금체불 등과는 무관한 업체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사정에 밝은 현지 소식통은 “그런 까닭에 인도네시아 당국은 일단 주장의 진위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한다”면서 “무하맛 하니프 다키리 노동부 장관이 직접 조사를 지시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밖에 한국의 일부 노동단체도 인도네시아 상급 노동단체에 한인 기업의 위법이나 열악한 근로조건 등을 공동조사하자고 제안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에선 최근 서 자바 주의 봉제 업체 SKB의 대표인 한국인 A씨가 잠적하는 사건이 벌어진 것을 계기로 한인 기업의 임금체불 사례와 노동조건 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