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낙원빌딩에 비영리단체 공유오피스…전시공간·강연실·회의시설 등 갖춰

낙원빌딩에 비영리단체 공유오피스…전시공간·강연실·회의시설 등 갖춰

김성호 기자
입력 2019-03-19 17:14
업데이트 2019-03-19 1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악기상가로 유명한 서울 종로구 낙원빌딩에 비영리단체(NPO)를 위한 공유오피스가 들어섰다. 기독교공익법인 한빛누리재단은 최근 공익경영센터를 발족, NPO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유오피스 ‘엔피오피아’(NPOpia)를 낙원빌딩 5층에 개관했다. 민간이 운영하는 최초의 NPO 다목적 공간으로 종교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어 눈길을 끈다.

한빛누리재단은 인천공항·상암월드컵경기장 설계자인 고(故) 김정철 정림건축 명예회장이 2004년 설립한 선교재단. 9000여명의 후원자와 함께 70여개 선교단체 및 공익기관에 연간 20억원 이상을 지원하고 있다. 재단은 그동안 운영해 온 공익경영센터를 별도 조직으로 독립시켜 엔피오피아와 공익경영아카데미 운영을 맡도록 했다.

엔피오피아는 부대시설 120평을 포함해 총 270평(약 900㎡) 규모의 복합시설이다. 40명이 동시에 근무할 수 있는 공유오피스와 1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강연실, 세미나실, 다용도 전시공간, 회의시설 등을 갖췄다. 낙원악기상가 관리업체인 대일건설과 협력해 NPO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입주할 수 있도록 했다.

공익경영센터는 공익경영아카데미를 통해 NPO 실무자 대상의 전문 교육을 제공해 와 지금까지 200여명을 배출했다. 21일부터 5월 16일까지 7기 과정이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는 비영리단체 및 시민운동 분야 20년 이상 경력을 가진 강사들이 NPO 경영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전한다. 공익경영아카데미는 초기에는 기독교단체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다가 점차 일반공익기관과 사회적기업 실무자들로 넓히고 있다.

공익경영센터 측은 “궁극적으로 비영리기관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공유오피스를 만들었다”며 “이웃 사랑의 정신을 살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고 밝혔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9-03-20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