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해성 차관 “북측 개성연락사무소 철수…이산가족 화상상봉 협의 어려워”

천해성 차관 “북측 개성연락사무소 철수…이산가족 화상상봉 협의 어려워”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9-03-22 16:44
업데이트 2019-03-22 1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측은 다음주 정상 근무 예정”... 조속한 복귀 요구

이미지 확대
정부 입장 밝히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
정부 입장 밝히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개성공동사무소 북측 인원 철수와 관련해 브리핑을 열고 정부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3.22 연합뉴스
북측은 오늘 오전 남북연락사무소 남북 연락관 접촉을 통해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통보하고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 이에 대한 실무 협의는 추후에 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이번 철수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해 남북간 합의대로 남북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래는 일문일답.

-차관이 오늘 직접 남북 연락사무소 회의를 위해 방북했었는데, 북측이 어떤 얘기가 있었는지.

“북측이 통보한 말 그대로다. 남측 사무소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고 했다. 연락 대표는 항상 연락사무소에서 정례적으로 남북 연락하고 통제하는 대표를 공개하지는 않았다. 오늘 아침에는 통상적으로 빠른 시각에 전달할 사안이 있다고 북측에서 연락이 와서 우리가 통지를 받았다. 북측이 통보하고 나서 연락사무소 건물에서 철수했다. 오전 근무를 마치고 오후 2시에 오는 상황에서 북측 연락대표는 남측 소장 입경과 관련해 안내 및 전송을 했다. 연락 사무소에서는 북측은 전원 철수한 상황이다.”

-북측이 인원만 철수하고 자재는 남아 있는지. 한국 인원은 정상근무를 하려면 다음주에 올라가야 하는데

“우리 측에서 연락사무소에서 북측에서 통보받고 북측 인원들이 가벼운 서류를 가지고 철수했지만, 장비는 아니고 인원만 철수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일단 오늘 북측의 통보는 있었지만 통상 주말에는 최소인원으로 연락사무소 인원과 지원시설 인원이 근무한다. 오늘은 북측의 이런 통보가 있어서 연락사무소에서 더 증원해서 근무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 다음주 근무자도 오늘 예정대로 입경할 예정이다. 총 69명이 체류해 있었는데, 오늘 입경을 마치면 연락사무소 9명, 지원시설 16명 해서 총 25명이 개성에서 근무하게 될 것이다. 북측 인원이 철수했지만 남측 사무소는 계속 근무할 생각이다. 실무사안은 가능한 대로 협의하고 이후 상황은 가능한 범위내에서 알려 드리겠다.”

-북측의 결정이 하노이 선언 뒤에 나온 것인데, 북측의 의도는 무엇인가.

“북측의 입장 이런 것들을 예단하지는 않겠다. 안타깝고 유감스럽다. 우리는 북측이 조속히 복귀해 정상운영되기를 바란다. 하노이 이후 상황은 제가 굳이 연관지어 말하고 싶지는 않다. 저희로서는 조속한 정상운영 바란다. 현실적으로 북측 인원들이 철수했기 때문에 이산가족의 화상상봉 협의는 어려워 진 건 사실이다. 연락 사무소 조기 정상화 돼야 하고 너무 늦어 지지 않고 협의 되도록 노력 하겠다.”

-다른 종류의 북측 언급이 있었나. 우리는 다음주 계속 근무할 수 있는지.

“딱 이것만 언급했다. 저희 사무소는 계속 근무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남측 인원에 대해 이동에 문제가 없기를 바란다. 오늘은 소장 회의가 없었다. 소장 대리와 관련해서는 여러 보도가 있었고, 설명도 드렸지만, 북측 소장이 상시 근무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3월 1일, 8일은 소장 회의 수요는 없었고, 지난주에 소장 대리가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소장 회의를 별도 개최하지는 못했다. 오늘도 소장 대리는 없었다.”

-오늘 상황을 시간별로 알려달라.

“아침 9시 15분 경에 우리 측에 통보를 했다. 오늘 제가 아침 출경을 할때 특별한 사항은 없었다. 아침 8시 30분에 군사분계선 넘어서 북측 인원이 영접을 나와 있었고 다른 움직임은 없었다. 이번 주에도 근무하는 중에 분위기나 징후를 느낄만한 특이 동향은 없었다.”

-4·27 남북정상회담 합의였는데 북한이 파기한 거 아닌지.

“합의 파기까지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연락사무소 채널 외에 군을 통한 채널 등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 질문 과정에서 나왔지만 어떤 상황인지 시간을 두고 파악하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북측 인원 철수가 있었지만 지금 상황에서 예단하고 판단하기 보다 상황을 지켜보며 대응을 해나가겠다.”

-연락사무소 재개에 대한 북측의 조건은 없었는지.

“통지 상황에 대해 재개 조건 같은 것을 협의하는 자리는 아니었다. 북측은 상부의 지시를 전달하는 자리였다. 협의하기는 적절하지 않았다. 북측 통지를 우리 측이 접수한 것이다. 우리 쪽이 생각하는 철수에 대한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여긴다는 입장과 조속한 복귀 입장을 전달했다. 그 이상의 다른 사안 협의는 없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