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해성 차관 “북측 개성연락사무소 철수, 판문점 선언 파기 아냐”

천해성 차관 “북측 개성연락사무소 철수, 판문점 선언 파기 아냐”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9-03-22 17:22
업데이트 2019-03-22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관계 급경색” VS “성급한 판단보다 정확한 판단을”

이미지 확대
먹구름 드리운 남북관계.. 무거운 발걸음
먹구름 드리운 남북관계.. 무거운 발걸음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북측 인원 철수와 관련해 정부 입장을 밝힌 뒤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22일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철수를 통보하면서 남북관계가 급경색 국면에 빠져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반면 아직은 북측 인원들만 철수한 상태이기 때문에 성급한 판단보다는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게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남측 근무인력을 유지하며 북측의 조속한 복귀는 지속적으로 요청하겠다고 전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브리핑을 연 자리에서 4·27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에 명시해서 만든 사무소라는 점에서 북한의 합의 파기가 아니냐는 질문에 “합의 파기까지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남북은 판문점 선언에서 ‘당국 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민간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하여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하였다’고 명시한 바 있다.

파기로 보지 않는 이유에 대해 천 차관은 “연락사무소 채널 외에 군을 통한 채널 등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며 “어떤 상황인지 시간을 두고 파악하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또 “북측 인원 철수가 있었지만 지금 상황에서 예단하고 판단하기 보다 상황을 지켜보며 대응을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또 북측 역시 “남측 사무소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고 우리측에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북측 근무 인원들도 일부 서류만 챙기고 대부분의 장비들은 그대로 둔 채 철수했다고도 전했다. 천 장관은 “오늘 오후 2시에 서울로 돌아올 때 북측 연락대표가 여전히 안내 및 전송을 했다”고 말다. 다만, 같은 시각에 북측 인원은 연락 사무소에서 전원 철수했다고 전했다.

우선 남측은 다음주에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서 총 인원 25명이 정상적인 근무를 계속할 계획이다.

이외 천 차관은 북측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에 따라 철수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하노이 이후 상황과 굳이 연관지어 말하고 싶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전 북측은 남북 연락관 접촉을 통해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통보하고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 정부는 “이번 철수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해 남북간 합의대로 남북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