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공중훈련 ‘맥스 선더’ 폐지…‘연합편대군 종합훈련’으로 축소

한미 공중훈련 ‘맥스 선더’ 폐지…‘연합편대군 종합훈련’으로 축소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4-23 23:06
업데이트 2019-04-24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년 만에 대체… 새달 3일까지 실시

해마다 실시되던 한미 연합 공중훈련 ‘맥스 선더’가 10년 만에 폐지된다. 한미는 맥스 선더를 대체해 ‘연합편대군 종합훈련’이란 이름으로 축소된 규모의 훈련을 하고 있다.

공군 관계자는 23일 “지난 22일부터 공군과 주한 미 공군 전력 수십대가 참가하는 연합편대군 종합훈련을 다음달 3일까지 2주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맥스 선더는 미 공군이 알래스카에서 실시하는 다국적 훈련을 본떠 2009년부터 매년 전반기에 시행하던 연합훈련이다. 통상적으로 한미 공군 전력 100여대가 참가한다. 하반기 실시하는 비질런트 에이스와 함께 대규모 연합 공중훈련으로 꼽힌다.

이번 훈련에는 공군의 F15K와 항공통제기(피스아이)를 비롯해 주한 미 공군의 F16 전투기 등이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5월 진행된 맥스 선더에서는 미 본토에서 스텔스 전투기인 F22 랩터 8대가 한꺼번에 한반도에 출격하면서 대규모 훈련이 진행된 바 있다.

반면 올해는 미 본토에서 북한이 민감하게 여길 전략자산은 전개하지 않는다. 공군 관계자는 “한미 간 긴밀한 협조하에 조정된 연합훈련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북미 비핵화 협상과 남북 평화무드 등 한반도 안보정세를 고려해 ‘로키’ 형태로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한미가 연대급 이상 훈련은 각자 진행하되 대대급 이하 규모의 연합훈련만 실시하겠다는 방침의 일환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미는 키리졸브(KR) 연습과 을지프리덤가디언(UFG) 등 대규모 연합훈련을 폐지하며 이런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반기에 진행되는 대규모 한미 공중훈련 비질런트 에이스도 규모가 줄어든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맥스 선더에 참여했던 호주 공군은 올해도 같이 훈련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훈련에 참여한 호주의 E7A는 공군의 조기경보기인 E737과 같은 기종으로 한미 연합훈련에 참여해 자국 공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9-04-24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