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IFA 카타르 월드컵부터 48개국 확대하는 방안 “포기하겠다”

FIFA 카타르 월드컵부터 48개국 확대하는 방안 “포기하겠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5-23 05:53
업데이트 2019-05-23 0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랑스 대표팀 선수들이 지난해 러시아월드컵 우승을 차지한 뒤 환호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프랑스 대표팀 선수들이 지난해 러시아월드컵 우승을 차지한 뒤 환호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국제축구연맹(FIFA)이 2022년 카타르월드컵부터 본선 진출국을 현행 32개국에서 48개국으로 확대하려던 방안을 포기하기로 했다.

FIFA는 22일(현지시간) “철저하고 포괄적인 자문을 받은 결과 그런 방안은 당장 현실적으로 성사되기 어렵다”며 카타르에서만 48개국이 참여하는 본선을 치르는 방안을 모색했으나 ”잠재적인 비용 증가 등 상세한 평가 작업”에 필요한 시간이 충분히 주어져 있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은 지난해 10월에 본선 진출국을 48개국으로 늘리는 방안을 당초 2026년 대회에서 4년 앞당길 수 있다고 밝혀 논란을 촉발했다. 이렇게 하려면 카타르 뿐만 아니라 근처 다른 나라들까지 공동 개최해야 가능했다.

같은 해 11월 알렉산데르 세페린 유럽축구연맹(UEFA) 회장은 카타르월드컵부터 16개국을 늘리는 방안은 “많은 문제들”을 낳을 수 있으며 그런 아이디어는 “아주 비현실적”이라고 밝혔다.

FIFA는 2017년 1월에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가 공동 개최하는 2026년 월드컵부터 48개국으로 본선 진출국을 늘리는 방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물론 유럽과 남미 국가들에 우승 국가가 편중되는 현상을 타파해 축구를 명실상부하게 글로벌화하겠다는 것이 FIFA의 포부였다.

48개국으로 본선 진출국이 확대되면 16개 조로 세 팀씩 묶여 1라운드를 치른 뒤 32개국이 토너먼트에 들어간다. 이렇게 되면 경기 수가 현행 64경기에서 80경기로 늘어난다. 우승할 때까지 치르는 경기는 일곱 경기가 된다. 그런데 이를 32일 안에 마무리지으려면 엄청난 부담이 따른다. 특히 UEFA처럼 국가대표 차출 등이 잦은 대륙 연맹의 반발을 사고 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