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경제보복 막아라...대미외교 이틀째 ‘속도전’

日경제보복 막아라...대미외교 이틀째 ‘속도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7-12 13:16
업데이트 2019-07-12 1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미 김현종 靑2차장, USTR 대표 등 만나

취재진에 답변하는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워싱턴 연합뉴스
취재진에 답변하는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워싱턴 연합뉴스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에 급파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등 대미외교전이 속도를 내고 있다.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도착하자마다 ‘백악관 2인자’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을 면담한 김 2차장은 11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면담하는 등 행보를 이어갔다.

김 2차장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취재진을 만나 “미국측 고위급 관료가 아시아 쪽으로 출장을 가니까 이 기회에 3개국 관리들이 모여서 회담을 하려 했는데, 한미는 매우 적극적인데 일본 측에서 답이 없고 소극적”이라고 전했다. 그가 말한 미국측 고위급 관료는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인 것으로 추측된다. 한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측이 중재 노력에 나서는 것에 대해 한미가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것으로도 풀이된다.

김 차장은 라이트하이저 대표와 면담한 것에 대해 “한미간에 여러 이슈에 대해 좋은 대화를 나눴다”면서 “(미국이) 두 나라 간에 잘 해결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제게 알려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면담에서 한일 경제 갈등이 경제적 차원뿐만 아니라 외교안보적 차원에서도 파장이 있음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차장은 미 상·하원 관계자들도 만나는데 이어 12일 찰스 쿠퍼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도 면담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북핵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고 김 차장은 설명했다.

정부의 대미 외교전이 속도를 내며 미국이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설지도 주목된다. 미 당국자들의 최근 발언을 보면 사태를 관망하던 미국 정부가 한일 갈등에 대해 ‘적극 중재’로 입장을 바꾸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일본과 한국은 물론 친구들일 뿐 아니라 동맹들”이라며 “미국과 국무부는 3국의 양자·3자간 관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구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공개적으로나 막후에서나 하겠다”고 밝혔다.

워싱턴 한준규 기자 hihi@se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