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오늘 돼지열병 대대적 소독…전문가 “배합 사료 정밀 분석을”

정부 오늘 돼지열병 대대적 소독…전문가 “배합 사료 정밀 분석을”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9-22 23:02
업데이트 2019-09-23 0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비 그치면 원점서 소독 작업”

잠복기 고려하면 앞으로 3주가 고비
“야생 멧돼지 접촉 가능성 차단해야”

정부가 태풍 ‘타파’가 지나간 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을 위해 원점에서 대대적인 소독을 한다. 전문가들은 ASF 발생 농가 위주의 방역에 집중해 간과하기 쉬운 야생 멧돼지 전염 가능성과 사료 분석을 포함한 종합 대책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2일 “비가 많이 오면 소독약과 생석회 등이 모두 씻겨 나간다”면서 “양돈 농가와 지방자치단체, 농협에서 비가 그치면 곧바로 소독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23일 전국 모든 양돈 농장에 대한 소독을 한다. 농식품부는 다음달 4일까지 취약 지역 돼지 농가 1494가구를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마칠 예정이다.

지난 18일 두 번째 ASF 확진 사례가 나온 이후 잠복기(4~19일)를 고려하면 앞으로 3주가 확산과 진정 국면을 가르는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북한에서 내려온 야생 멧돼지에 의한 발병 가능성을 낮게 여기지만, 경기도는 야생 멧돼지 서식 밀도가 2017년 ㎢당 2.8마리에서 지난해 5.2마리로 배 가까이 증가한 지역이다. 정현규 한수양돈연구소 대표는 “잠복기를 감안하면 ASF 바이러스가 파주, 연천 이외의 제3지역에서 여전히 생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지금 시급한 것은 야생 멧돼지 사체가 주변에 있는지 찾아내고 살처분한 사체와 멧돼지가 접촉할 가능성을 차단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ASF 바이러스는 최소한 섭씨 70도로 30분 정도 가열해야 죽는다. 잔반 사료뿐 아니라 공장에서 만드는 배합 사료에 대한 집중적인 안전 점검이 필요한 이유다. 정승헌 건국대 동물자원과학과 교수는 “발생 농가 2곳이 밀폐형 축사이고 잔반 사료를 먹이지 않았다고 상대적으로 사료에 대한 경각심이 적다”면서 “해외에서 들여온 사료 원료의 경우 제대로 열처리를 하지 않아 ASF 바이러스를 보유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배합 사료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일 옵티팜 대표는 “현행법상 양돈 농가에서 직접 잔반을 먹이는 것은 금지하지만 전문 처리 업체에서 나온 잔반 사료를 허용한다는 점에서 차제에 모든 잔반을 금지하도록 법령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9-09-23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