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어린시절 빼앗아”… 세계 정상들 꾸짖은 ‘16세 환경 소녀’

“내 어린시절 빼앗아”… 세계 정상들 꾸짖은 ‘16세 환경 소녀’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09-24 17:44
업데이트 2019-09-24 1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툰베리,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서 연설

스웨덴서 비행기 대신 태양광 요트로 이동
왕이, 美 겨냥 기후변화협정 탈퇴국 비판
‘깜짝 참석’ 트럼프는 “행복한 소녀” 조롱
이미지 확대
스웨덴 출신 10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뒤편 왼쪽)가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유엔 본부 로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기자회견에 참석하려고 서두르는 모습을 화가 난 표정으로 노려보고 있다. 뉴욕 로이터 연합뉴스
스웨덴 출신 10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뒤편 왼쪽)가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유엔 본부 로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기자회견에 참석하려고 서두르는 모습을 화가 난 표정으로 노려보고 있다.
뉴욕 로이터 연합뉴스
“저는 지금 이 자리가 아니라 바다 반대편(스웨덴)에 있는 학교에 있어야 해요. 여러분은 빈말로 내 어린 시절을 빠앗아 갔어요. 미래 세대가 지켜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우리의 꿈을 저버린다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거예요.”

벽안의 10대 소녀가 전 세계 지도자들을 호되게 꾸짖으며 서둘러 기후변화 대책 마련에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각국 정상들과 국제기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23일(현지시간) 열린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 자리에서다. 지구를 살려 달라는 그의 외침이 많은 어른들을 부끄럽게 만들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60개국 정상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촉구하며 계획을 발표했다.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스웨덴의 청소년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16)는 이날 회의에서 전 세계 대표들을 향해 “그나마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기후변화 때문에) 고통받으며 죽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툰베리는 “생태계 전체가 무너지고 대규모 멸종의 시작을 앞두고 있는데 아직도 당신들은 ‘돈’과 ‘영원한 성장’ 같은 이야기만 늘어놓는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도자들은 하나같이 ‘젊은이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나는 그 말을 믿지 않는다. 당신들이 정말로 이를 이해하고도 행동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당신이 악하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툰베리는 이어 “미래 세대의 눈이 당신을 향해 있다. 만약 우리를 실망시키는 쪽을 선택한다면 우리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툰베리는 지난해 8월 학교에 가지 않고 한 달 넘게 스톡홀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후변화 대책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여 화제가 됐다. 그는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스웨덴에서 뉴욕에 올 때도 ‘다량의 온실가스가 배출된다’는 이유로 비행기를 타지 않고 태양광 요트로 대서양을 건넜다. 그는 미국에 도착한 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겨냥하는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후보 시절부터 “기후변화론은 중국이 만들어 낸 사기”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이 된 뒤인 2017년 6월 전임자인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서명한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탈퇴하는 등 반환경 행보를 보이고 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찾은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도 이날 회의에서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탈퇴한 일부 국가는 국제사회의 공동 목표를 흔들고 있다”고 미국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한편 종교의 자유 관련 회의에 참석하겠다며 기후행동 정상회의 불참 의사를 밝혔던 트럼프 대통령도 짧은 시간이지만 회의장을 찾았다. 그는 15분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연설을 들은 뒤 자리를 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그의 인식이 바뀐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도널드 대통령이 자신의 트위터에 툰베리의 연설 일부분을 올려놓은 뒤 “그녀는 매우 행복한 어린 소녀처럼 보였다. 만나서 반가웠다”고 조롱했다고 전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09-25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