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즈벡 “결혼식 하객 숫자까지 규제” 가수들 “몇 명을 먹여 살리는데”

우즈벡 “결혼식 하객 숫자까지 규제” 가수들 “몇 명을 먹여 살리는데”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0-15 17:34
업데이트 2019-10-15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호화 결혼식을 막겠다고 나서자 지나치다는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고 영국 BBC가 15일 전했다.

내년 1월 발효되는 새로운 규제에 따르면 결혼 예식업체는 미리 지방 당국에 예식 개최 계획을 승인 받아야 하며, 식의 시간이 너무 길면 안되고, 하객 숫자나 가수와 렌터카 대수까지 세세히 제한을 받게 된다고 현지 Kun.uz 매체가 전했다. 아울러 생일 파티나 장례식에까지 적용될 예정이다.

지난해 샤브캇 미지요예프 대통령이 평균 한달 수입이 300달러가 채 넘지 않는 이 나라에서 2만 달러씩 결혼식에 돈을 들이는 것은 부끄러운 짓이라고 비난하면서 그럴 돈이 있으면 꼭 필요한 이들을 돕는 데 쓰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은 나아가 하객 과 가수 숫자를 줄였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정부가 득달같이 결혼식 비용을 규제하는 정책을 발표하기에 이른 것이다.

물론 이런 새로운 정책을 환영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반면 규제의 실효성이 있겠는가 하는 회의론부터 탁상 공론에 불과하다며 분개하는 이들도 있다. 특히 막수다 보리소바 상원의원이 사람들의 수입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는지 들여다봐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 반발 여론에 기름을 끼얹었다.

집권 여당의 중진인 그는 “호화 결혼식을 베풀고도 충분한 수입을 올리는지 증명하지 못한다면 그건 불법일 수 있다”며 규제 정책을 도입한 취지를 한참 벗어난 발언을 했다는 비판을 불렀다.

Troll.uz 사이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한 여성은 “사람들의 돈이 어디로 갔는지 알고 싶은 거냐? 당신 주머니를 한번 뒤져봐라”고 적었다. 다른 이는 “그녀가 놀라워 하다니 이상한 일이다. 정치인이라면 이 나라 사람들이 당장 쓸 돈이 하나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 라고 꼬집었다.

시인으로도 이름 난 이크볼 미르조 상원의원은 범법자들이 “미디어에서 수치스러운 일로 창피를 당해봐야 한다. 벌금은 안 먹히니”라고 옹호한 반면 리셔 함로예프는 “천박하고 생각 없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이런 갑론을박보다 더 사람들의 관심을 끈 것은 이 나라에서 잘나가는 결혼식 가수 오조다 누르사이도바의 항변이었다. 그녀는 인스타그램에 동영상과 그래픽을 올려 자신의 결혼식 수입이 얼마나 많은 연주자, 운전사, 경호원들과 가족을 먹여 살리는 도움이 되는지를 보여줬다.

또다른 결혼식 가수 미누사 리자예바는 한달에 150명 가까이를 먹여 살리고 있다고 310만 팔로어에게 호소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