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20 수능, ‘국어 31번’ 같은 초고난도 문항 없다”

“2020 수능, ‘국어 31번’ 같은 초고난도 문항 없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9-11-14 09:06
업데이트 2019-11-14 0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인 심봉섭 서울대 불어교육과 교수는 “2020년도 수능에서는 초고난도 문항이 없다”고 밝혔다.

심 교수는 14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2019년도 수능에서 논란이 됐던 ‘국어 31번’ 같은 초고난도 문항은 지난 6월과 9월 모의평가에서도 가장 뜨거운 이슈였다”면서 “이번 수능에서는 (‘국어 31번’ 같은)초고난도 문항은 없다”고 밝혔다.

2019년도 수능 ‘국어 31번’ 문항은 동서양의 우주론 등 과학과 철학에 관한 지문을 읽고 만유인력을 다룬 제시문까지 읽은 뒤 풀어내는 문제로, 정답률이 18.3%에 그쳐 ‘킬러 문항’으로 손꼽혔다. 또 국어 영역 표준점수 최고점이 150점까지 치솟아 ‘불수능’이라는 오명을 썼다.

해당 문항은 과학철학과 만유인력에 대한 배경 지식이 있는 학생에게 유리해 고교 국어 교육과정에서 벗어난 게 아니냐는 지적까지 있었다. 심 교수는 “고교 국어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교과서를 면밀히 검토해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 모든 학생들이 유·불리를 느끼지 않을만한 소재 및 제재를 중심으로 한 지문을 찾아내려 노력했다”면서 “배경지식에 따라 유·불리는 생기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불수능’ 논란이 당초 예상된 정답률을 크게 밑돈 일부 초고난도 문항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판단에 따라 2020년도 수능에서는 문제 검토위원회의 정답률 예측 능력 강화에 힘을 기울였다고 검토위는 설명했다. 6월 및 9월 모의평가와 수능 문제 출제 과정에서 출제위원들이 문제를 출제하면 검토위원들이 이틀간 워크숍을 거쳐 난이도를 검토하고 정답률을 설정한다. 검토위원장인 노경주 춘천교대 사회교육과 교수는 “지난 6월 모의평가부터 검토위원들의 입소일을 하루 앞당겨 워크숍을 강화했고, 이를 통해 검토위원들의 정답률 예측 능력을 높여 적정 난이도 유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면서 “제2외국어·한문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검토위원의 100%를 현장 교사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