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인 2명 풀어 준 예멘 반군… “나포보다는 주권 과시 목적”

한인 2명 풀어 준 예멘 반군… “나포보다는 주권 과시 목적”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11-21 01:16
업데이트 2019-11-21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김인철 대변인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김인철 대변인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이 19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외교부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예멘의 후티 반군에 한국인 2명이 탄 나포된 우리 선박 나포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1.19
뉴스1
예멘 서해상에서 지난 18일 후티반군에 나포돼 억류된 한국 국적 선박 2척과 선원 2명이 사고 발생 45시간 만에 석방됐다.

●45시간 만에 전원 석방… 오늘 한국 도착

외교부는 20일 후티반군에 나포돼 호데이다주 살리프항에 억류됐던 한국 선박 2척과 선원 2명이 20일 낮 12시 40분쯤(한국시간) 풀려났다고 밝혔다. 함께 나포됐던 사우디아라비아 국적 선박 1척과 외국 선원 14명도 같이 석방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한국인 모두 안전한 상황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했다. 외교부는 이날 새벽 한국인 선원 가족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석방된 선박과 선원은 이날 오후 2시 39분 살리프항을 떠나 사우디아라비아 지잔항으로 향했으며 22일 도착 예정이다.

앞서 한국 국적 항만 준설선 웅진G16호(832t)와 예인선 웅진T1100호(50t), 사우디아라비아 국적 예인선 라빅3호(545t) 등 선박 3척은 지난 18일 오전 3시 50분쯤 예멘 카마란섬 서방 15마일 해역에서 후티반군에 나포됐다.

후티반군이 나포한 선박과 선원을 신속하게 석방한 데는 애초에 나포 목적이 자신의 주권을 드러내는 데 있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슬람 시아파 후티반군은 2014년 수도 사나에서 수니파 정부를 몰아내고 독자 정부를 수립했으나 국제 사회의 공인을 받지 못했다. 이에 후티반군은 과거에도 수 차례 영해라고 주장하는 해역에 진입한 선박을 나포해 조사한 뒤 석방하면서 자신의 관할권을 분명히 밝히려 했었다.

●“반군·사우디 대화국면도 신속 석방 영향”

후티반군은 이들 선박을 나포한 직후 선박이 영해를 침범해 나포했으며 한국 선박으로 확인되면 석방하겠다는 뜻을 한국 정부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언론매체와 인터뷰를 통해서도 공언했었다. 아울러 최근 후티반군과 수니파 맹주 사우디 등 연합군이 물밑 대화를 하는 등 예멘 내전 정세의 불안정성이 다소 낮아진 점도 조기 석방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 지역에 군사 자산을 배치한 미국 등 우방국과 사우디, 예멘, 오만, 아랍에미리트(UAE) 등 인근 국가와의 공조는 물론, 후티반군 측과도 접촉했다.

외교부는 “국방부, 해수부, 해양경찰청 등 관계기관 및 예멘, 사우디, 오만, UAE 등 공관들과 협조하여, 석방 선원이 순조롭게 지잔항에 도착할 수 있도록 지속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11-21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