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지소미아 결론 들고 일본 行…논의 결과 주목

강경화, 지소미아 결론 들고 일본 行…논의 결과 주목

이주원 기자
입력 2019-11-22 16:26
업데이트 2019-11-22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소미아와 관련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1.21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소미아와 관련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1.21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2일 일본을 방문해 나고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당일 한국 정부의 결론을 들고 급거 일본을 방문함에 따라 결과가 주목된다.

강 장관은 이날 저녁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 방일은 22일 자정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시한을 앞두고 최종 확정됐다.

강 장관은 G20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미국과 일본을 접촉하고 이날 오후에 열린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논의된 지소미아 종료 관련 한국 정부 입장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수순대로 지소미아 종료가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급격히 기류가 변하고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한국 측이 큰 틀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각각 일정부분 ‘양보’하는 안을 일본에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를 촉발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선 별도의 협상으로 해결책을 찾자는 제안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20 외교장관회의 의장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며, 미국에서는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 대신 존 설리번 부장관과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참석한다. 스틸웰 차관보는 최근 일본과 한국을 잇달아 찾아 양국 갈등 해소를 촉구한 바 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