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의원꿔주기’ 꼼수에 정의당 네번째 칸

민주당 ‘의원꿔주기’ 꼼수에 정의당 네번째 칸

기민도 기자
입력 2020-03-27 15:02
업데이트 2020-03-27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민당 정당 투표용지 세 번째 전망
정의당 “민주당 통합당 정치 파괴행위에 면죄부”
통합당 30일까지 ‘의원꿔주기’ 이어갈 예정
이미지 확대
손잡은 민주당·더불어시민당
손잡은 민주당·더불어시민당 25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가운데) 대표가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 우희종(왼쪽)·최배근 공동대표와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15 총선 후보 등록 마감날인 27일 더불어민주당의 ‘의원 꿔주기’로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비례대표를 뽑는 정당 투표용지 세 번째 칸을 차지하게 됐다. 시민당에 자리를 뺏긴 정의당은 “민주당이 미래통합당의 정치 파괴행위에 면죄부를 줬다”며 반발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연석회의 직후 ‘윤일규 의원까지 8명이 (시민당으로) 가는 것이 맞나’라는 질문에 “네. 저희는 그 정도로 마감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에서 시민당으로 이적을 결심한 의원들은 이종걸·신창현·이규희·이훈 등 지역구 의원 4명을 비롯해 심기준·제윤경·정은혜 등 비례대표 의원 3명 등 총 7명이었다.

공직선거법은 지역구 의원이 5명 이상이거나 직전 선거에서 3% 이상 득표한 정당들을 대상으로 우선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호’를 부여한다. 전날까지 지역구 4석을 확보했던 시민당이 정의당(6석)에 앞선 번호를 받으려면 지역구 의원 1명이 더 필요했다. 이에 민주당 일부 지도부는 지역구 불출마 의원 중심으로 설득을 이어갔고, 윤 의원이 시민당으로 이적하기로 결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비례대표를 뽑는 정당 투표용지에는 독자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는 민주당과 통합당을 제외하고 민생당(20석), 미래한국당(17석), 시민당(8석), 정의당(6석) 순으로 위치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즉각 민주당이 ‘내로남불’이라는 단어에 면죄부를 줬다고 비판했다. 김종철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통합당의 의원꿔주기를 맹비난하던 민주당이 의원꿔주기를 따라하는 모습을 보면서 국민들이 얼마나 한심해할지 짐작이 된다”며 “고작 정의당보다 한 칸 위에 위성정당 시민당을 올리기 위해 체면을 다 버리면서까지 이런 일을 하니 더욱 한심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통합당도 후보 등록 시작날인 전날 밤 의원총회를 열어 김규환·김순례·김승희·김종석·문진국·송희경·윤종필 등 비례대표 의원 7명의 제명을 의결했다. 앞서 미래한국당으로 당적을 옮긴 10명을 포함해 미래한국당 의원은 총 17명이 됐다. 통합당은 선거보조금(440억) 지급날인 30일까지 ‘의원 꿔주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원내교섭단체 기준인 의석 20석을 채우면 수십억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어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6시 후보 등록이 마감한 시점을 기준으로 정당별 원내 의석수대로 기호를 확정한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