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팩트체크 경고’ 트위터에 “폐쇄할 것” 전면전 선포

트럼프, ‘팩트체크 경고’ 트위터에 “폐쇄할 것” 전면전 선포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5-27 23:59
업데이트 2020-05-27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위터, 트럼프 트윗에 첫 제동
트럼프 “대선개입” 보복성 맞불 예고
이미지 확대
도덜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덜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윗에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경고 딱지를 붙이자 트럼프 대통령이 폐쇄 등 강력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맞서며 정면 충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공화당원들은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보수의 목소리들을 완전히 침묵시킨다고 느끼고 있다”며 “그러한 일이 벌어지도록 놔두기 전에 우리는 그들을 강력하게 규제하거나 셧다운(폐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우리는 그들이 2016년 그러한 시도를 했지만 실패한 것을 보았다”며 “우리는 대규모 우편투표가 이 나라에 뿌리 내리도록 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보다 정교한 형태로 그러한 일이 다시 일어나도록 놔둘 수 없다”고 덧붙였다.

트위터의 ‘경고 딱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이 조치를 촉발한 우편투표 관련 주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그는 우편 투표가 부정행위와 위조, 투표용지 도둑질 등에 대한 길을 열어줄 것이라며 “누구든지 가장 많이 부정행위를 하는 자가 승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소셜미디어도 마찬가지다. 지금 당장 당신들의 행태를 완전히 뜯어고쳐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후속 트윗을 통해 “트위터는 이제 우리가 그들(그리고 그들의 다른 동료들)에 대해 이야기해온 모든 것들이 옳았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큰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정 소셜미디어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바로 전날 트위터 측이 이례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경고 문구를 삽입한 데 대한 ‘보복성’으로 보인다.

미 CNN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은 어떠한 조치들을 취할지에 대해 부연하지 않았지만 이번 위협은 민간영역 내 정적들로 간주되는 세력을 표적으로 삼기 위해 정부의 권한을 사용하겠다는 명백한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도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가 ‘팩트 체크 필요’ 경고 문구를 삽입한 다음 날 폐쇄를 위협하며 소셜미디어와의 불화를 격화시켰다”고 보도했다.
AFP 통신 로스앤젤레스 지국 편집자가 26일(현지시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 올린 두 글 아래 팩트 체크 경고문이 달린 것을 들여다보고 있다. 로스앤젤레스 AFP 연합뉴스
AFP 통신 로스앤젤레스 지국 편집자가 26일(현지시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 올린 두 글 아래 팩트 체크 경고문이 달린 것을 들여다보고 있다.
로스앤젤레스 AF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과 보수 진영은 그동안 소셜미디어가 보수 진영의 목소리를 검열하고 있다는 불만을 지속해서 제기해왔다. 앞서 트위터는 전날 우편투표가 선거 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을 담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2건 아래에 각각 파란색 느낌표와 함께 ‘우편투표에 대한 사실을 알아보라’는 경고 문구를 삽입했다.

경고 문구를 클릭하면 ‘트럼프는 우편투표가 유권자 사기로 이어질 것이라는 근거 없는 주장을 했다’는 제목으로 이에 관한 CNN 방송 등의 언론 보도, 기자들의 트윗 등을 모아놓은 ‘팩트 안내’ 화면이 나온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밤 후속 트윗에서 “이제 트위터가 2020년 대통령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며 “그들은 가짜뉴스 CNN, 아마존 워싱턴포스트의 팩트체크를 근거로 우편투표에 관한 엄청난 부패와 사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내 발언을 부정확하다고 말한다”며 “트위터는 언론의 자유를 완전히 억압하고 있다. 대통령으로서 나는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