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시민들은 왜 환전소로 달려갔나

홍콩시민들은 왜 환전소로 달려갔나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5-29 15:19
업데이트 2020-05-29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달러 페그제가 무너질까 미 달러 확보 나서
美, 홍콩 특혜 없애면 달러 유동성 감소 불안
주식시장은 큰 변화없이 트럼프의 입에 집중
트럼프 中 홍콩보안법 불만 피력, 곧 브리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SNS가 견제받지 않는 권력이라는 취지로 말하고 있다. AP통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SNS가 견제받지 않는 권력이라는 취지로 말하고 있다. AP통신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킨 이튿날인 29일 주식시장은 큰 변동이 없었지만 홍콩달러를 미 달러로 바꾸려는 시민들은 전날부터 환전소로 몰렸다.

빈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본토와 가까운 삼수이포 등 환전소에서 홍콩 시민들은 홍콩달러나 중국 위안화를 달러로 바꾸기 위해 길게 줄을 섰다. 일부 환전소는 28일 오후 6시에 이미 달러가 바닥나기도 했다는 것이다. 한 환전상 직원은 “외환시장은 공포에 휩싸였다. 45분 만에 100만 달러가 환전됐고, 하루 동안 300만 달러 넘게 환전됐다. “영국 파운드, 일본 엔화 등도 바닥났다”고 빈과일보에 말했다.

이런 움직임은 홍콩이 글로벌 금융 허브 지위를 유지하는 핵심인 ‘달러 페그제’(통화가치를 미국 달러화 대비 일정 범위 내로 묶어두는 제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홍콩은 현재 1달러당 7.75~7.85홍콩달러로 환율을 고정하는 페그제를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중국의 홍콩보안법 강행에 대해 경제·무역에서 홍콩이 누리는 특별 지위를 박탈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제재가 현실화되면 달러와 홍콩달러의 자유로운 교환은 어려워진다. 또 이 경우 풍부한 달러 유동성을 바탕으로 환율을 안정시키는 페그제 유지도 힘들어질 수 있다.

이에 대해 아서 위엔 홍콩 통화청 부청장은 시중 은행들과 소통해본 결과 “홍콩에서 외화가 해외로 유출된 징후는 아직 없다”며 “해외 계좌를 개설하는 규모가 갑자기 커지지도 않았다”고 아시아타임스가 전했다.

하지만 미국의 중국계 사업가 위안 공이는 자신의 유튜브에서 “정치 및 금융시장 상황이 불확실한만큼 홍콩 시민들은 H주식을 팔고 저축한 돈을 미 달러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H주식은 홍콩증시나 다른 나라에 상장된 중국 본토기업의 주식이다. 즉 미국이 중국에 제재를 가할 경우 큰 타격이 될수 있다는 의미다.

그럼에도 지난 28일 홍콩 항셍지수는 전거래일보다 0.72% 하락한 2만 3132.76을 기록했다. 중국발 국가보안법 제정 소식이 전해진 지난 22일 5.45%가 급락하며 이미 선반영됐다는 점에서 미국의 추가 반응에 대한 관망세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9일도 한국시간 오후 3시 현재 0.43%만 하락했다.

결국 홍콩 시민들의 눈은 트럼프의 반격에 쏠려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9일 홍콩이 미중 갈등의 볼모로 전락했다는 취지의 기사에서 “백악관의 다음 행보가 향후 홍콩 정세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관련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