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보안법 시행되면 지오다노 창업자도 체포될 것”

“홍콩보안법 시행되면 지오다노 창업자도 체포될 것”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6-29 15:27
업데이트 2020-06-29 15: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콩 빈과일보 대표인 지미 라이, 홍콩 ‘우산혁명’ 주역 조슈아 웡.  AP 연합뉴스
홍콩 빈과일보 대표인 지미 라이, 홍콩 ‘우산혁명’ 주역 조슈아 웡.
AP 연합뉴스
“홍콩 민주화 인사 대규모 체포 우려” 제기

오는 30일 열리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통과돼 시행되면 곧바로 홍콩의 대표적인 민주화 운동 인사들이 체포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29일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1989년 중국 톈안먼(천안문) 민주화 시위의 주역으로 현재 미국에 거주 중인 왕단은 전날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왕단은 “2주일 전 베이징에 있는 외국인 기자로부터 ‘6월 말 홍콩보안법이 통과되면 7월 1일 지미 라이와 조슈아 웡이 체포될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오늘 이 두 사람이 이처럼 쉽게 체포된다면, 내일은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체포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소식통은 “7월 1일 이 두 사람이 당장 체포될 가능성은 작지만, 중국 정부는 적절한 시기에 블랙리스트에 오른 ‘반중란항’(反中亂港·중국을 반대하고 홍콩을 어지럽힘) 인사들을 처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슈아 웡은 2014년 일명 ‘우산 혁명’으로 불리는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하는 민주화 시위를 주도한 활동가다. 그는 당시 17세의 나이로 하루 최대 50만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시위를 주도해 79일 동안 홍콩 도심을 점거해 전 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웡은 당시 시위 현장에서 법원 명령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2018년 유죄 판결을 받고 1년 6개월 동안 복역한 뒤 풀려났다.

지난해 송환법 반대 시위 때는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의회가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홍콩인권법)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하는 데 일조하면서 또다시 중국 정부에게 ‘요주의’ 인물로 찍혔다.

지미 라이(72)는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의류 브랜드 ‘지오다노’를 창업한 사업가다. 그는 광저우에서 태어나 12살의 나이에 홍콩으로 건너간 불법 이민자 출신이다.

의류 사업으로 크게 성공한 그는 1989년 6·4 톈안먼 시위 당시 중국 정부의 유혈 진압에 큰 충격을 받았고, 1995년 빈과일보를 창간하며 언론사 사업에도 뛰어들었다. 언론 사업을 시작하며 자신이 소유한 지오다노 지분은 모두 매각해 현재는 지분 관계가 없다.

빈과일보는 중국 지도부의 비리와 권력 투쟁 등을 집중적으로 보도하는 매체로, 홍콩 내에서 대표적인 반중 매체로 꼽힌다.

지미 라이 본인도 우산 혁명과 송환법 반대 시위 등에 적극 참여했다.

조슈아 웡과 지미 라이는 모두 홍콩보안법 시행 이후 자신들에게 닥칠지도 모를 위험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개의치 않겠다는 입장이다.

조슈아 웡은 “나에게 이러한 상황을 얘기한 사람이 왕단 한 사람만이 아니다”며 “우리는 모든 힘을 쏟아 우리가 사랑하는 홍콩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미 라이 역시 “며칠 전에 이러한 얘기를 들었지만, 나는 (홍콩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달 들어 지미 라이 주변에서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사람들이 그를 미행하고 있다고 홍콩 언론은 전했다.

한편 홍콩 독립을 주장하는 정치단체인 ‘홍콩독립연맹’ 창립자 웨인 찬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이 홍콩을 떠났다고 밝혔다.

현재 유럽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진 웨인 찬은 “홍콩보안법이 통과되면 많은 정치 인사가 체포될 것”이라며 “홍콩보안법이 주요 도화선이 돼 홍콩을 떠나게 됐지만, 내가 (투쟁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6월 9일 100만여명의 홍콩 시민이 모여 송환법 반대 시위를 벌일 당시 완차이 지역에서 불법 집회를 한 혐의로 기소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