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돼지독감에 페스트까지…중국발 전염병에 불안감

코로나19, 돼지독감에 페스트까지…중국발 전염병에 불안감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7-06 13:39
업데이트 2020-07-06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 페스트균 (자료 이미지)
선 페스트균 (자료 이미지)
코로나19가 휩쓴 중국에서 신종 돼지독감 바이러스에 이어 흑사병까지 전염병이 잇따라 발견 혹은 발생하면서 불안이 커지고 있다.

전 세계에서 1200만명 가까이 확진되고, 54만명 가까운 사람을 죽음으로 몰고 간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이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른 전염병이 2차, 3차로 덮칠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中네이멍구 목축민 1명 흑사병 확진 판정
6일(현지시간) 중국 네이멍구 자치구 바옌나오얼시 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이 지역 목축민 1명이 림프절 흑사병 확진 판정을 받아 조기 경보 4단계 중 2번째인 ‘비교적 심각(3급)’ 경보를 연말까지 발령했다.

흑사병은 쥐벼룩에 물려 세균에 감염된 들쥐나 토끼 등 야생 설치류의 체액이나 혈액에 접촉하거나 벼룩에 물리면 전염될 수 있다.

사람 사이에서는 폐 흑사병 환자가 기침할 때 나오는 작은 침방울(비말) 등을 통해서 전염이 이뤄진다.

신종 돼지독감 팬데믹 가능성 경고도 나와
앞서 지난달에는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소속 연구진이 팬데믹 가능성이 있는 신종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G4’로 명명된 이 바이러스는 신종인플루엔자(H1N1) 계통으로 돼지 간에 전파되지만, 사람도 감염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쓰촨성의 한 돼지농장. (기사 내용과 무관) 2020.2.21  EPA 연합뉴스
중국 쓰촨성의 한 돼지농장. (기사 내용과 무관) 2020.2.21
EPA 연합뉴스
연구진은 사람과 유사한 감염 증상을 보이는 패럿을 이용한 바이러스 실험에서 신종 바이러스가 다른 바이러스보다 더 심각한 증상을 유발하며, 전염성이 강하고, 인간 세포에서도 자가복제됐다고 밝혔다. 돼지 사육장에 근무하는 이들을 상대로 한 항체검사에서 전체 노동자의 10.4%가 이미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사람 간 감염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바이러스가 변이를 거쳐 사람 간 감염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연구팀은 바이러스가 새롭게 발견된 것인 만큼 사람들은 이에 대한 면역력이 거의 없으며, 계절성 독감으로는 G4에 대한 항체가 생기지 않는다는 점도 지적하면서 팬데믹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1일 이 문제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어떠한 바이러스의 전파도 막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중국 CDC는 신종 바이러스가 즉각적인 팬데믹 위협은 아니라고 결론내렸다.

국내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혹시 모를 대유행에 대비해 면밀한 관찰과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국 탓? 바이러스는 잠복하다 여건 맞으면 창궐”
다만 학계에서는 중국에서 전염병 발병이 가장 먼저 관측된다고 해서 해당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기원을 중국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는 견해가 나온다.

톰 제퍼슨 영국 옥스퍼드대 증거기반의학센터 선임연구원은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많은 바이러스가 전 세계 곳곳에 활동을 중단한 상태로 있다가 여건이 유리해지면 창궐한다”고 전염원의 일반적 특성을 설명했다.

제퍼슨 연구원은 “이는 바이러스들이 생겨났을 때처럼 빠르게 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1918년 서사모아제도에서 발생한 스페인 독감은 단적인 사례로 거론된다.

제퍼슨 연구원은 “30%가 스페인독감으로 사망했는데, 그들은 바깥 세계와 아무런 소통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사건을 설명할 수 있으려면 바이러스가 반드시 어디서 와서 어딘가로 가기보다는 항상 존재하고 인구밀도나 환경 상황 등 무엇인가로 인해 불이 붙는 것으로 봐야 한다”며 이러한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