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면세품 재고 상품 유통 한시 허용했는데, 명품 3대장·화장품·술·담배 왜 빠졌나?

면세품 재고 상품 유통 한시 허용했는데, 명품 3대장·화장품·술·담배 왜 빠졌나?

김희리 기자
김희리, 명희진 기자
입력 2020-07-26 21:00
업데이트 2020-07-27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희진 김희리 기자의 아무이슈]

이미지 확대
지난 17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명동본점 스타라운지에서 열린 면세품 판매 행사 ‘마음방역 명품세일’에 방문한 고객들이 상품을 고르고 있다. 롯데면세점 제공
지난 17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명동본점 스타라운지에서 열린 면세품 판매 행사 ‘마음방역 명품세일’에 방문한 고객들이 상품을 고르고 있다. 롯데면세점 제공
코로나19에 하늘길이 막히면서 ‘면세’ 금단 증상을 보이는 직장인들이 적지 않다. 관세청이 지난 4월 29일부터 6개월 이상 지난 재고 상품에 한해 국내 유통을 한시 허용했지만 정작 술, 담배, 화장품은 제외된 데다 ‘명품 3대장’으로 통하는 샤넬·에르메스·루이비통 제품은 쏙 빠지면서 갈증만 더했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3대장은 안 팔리면 반송이 본사 방침”

26일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다른 명품 브랜드들은 한국의 시장 상황을 고려해 할인 판매에 들어갈 수 있도록 본사의 협조를 받아냈지만, 3대장에는 해당사항이 없다”면서 “이들은 안 팔리면 반송하라는 게 본사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명품은 희소성을 유지하고자 계약서에 반송 조항을 둔다. 일정 기간이 지난 재고를 본사로 반송해 자사 정매장에서 판매하거나 일부를 소각하는 식이다. 반송이 곧 환불은 아니다. 재고 반송은 감가상각 후 가격이 책정되는 데다, 배송비용이나 보관비(물류비) 등을 따지면 업계 손해가 크다. 그럼에도 업계가 슈퍼 갑 3대장 브랜드의 눈치를 보는 이유는 간단하다. 해당 브랜드의 입점 여부, 신상품 배치 수량 등에 따라 면세점의 ‘급’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온라인 신라면세점의 재고 면세품 국내 판매 이벤트 홍보창. 신라면세점 제공
온라인 신라면세점의 재고 면세품 국내 판매 이벤트 홍보창.
신라면세점 제공
●재고 물량 총 2.4조 규모… 현재 30% 소진

업계에 따르면 면세 3사의 재고 물량은 롯데, 신라, 신세계 순으로 각각 약 1조원, 9000억원, 5000억원 규모다. 현재 전체 물량의 약 20~30%가 소진됐다고 하니 관세청이 허용한 내수 판매 기한(10월 29일)까지는 꾸준히 재고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화장품은 앞으로도 만나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관련법에 따르면 면세 화장품이 내수시장에 나오려면 책임판매업자인 면세점이 화장품 책임 판매업에 등록하고 2차례의 성분 분석을 진행해야 한다. 본품과 상자 등에 국문 라벨링 작업을 하는 것도 면세점 몫이다.

●화장품·술·담배는 法 벽에 막혀 ‘등판’ 못해

또 다른 면세업계 관계자는 “화장품에 전문지식이나 노하우가 없는 면세점에서 성분분석을 주관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서 “올해 초 정부에서 다이궁(중국인 보따리상)에 대한 1인 구매 수량 제한을 해제하면서 다이궁을 통해 화장품 재고를 소화하는 쪽을 택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자국 내 면세 수요를 잡고자 하이난을 중심으로 내국인 면세 한도를 확대하고 면세점을 늘리는 등 조치에 나서면서 화장품 재고 떨이를 다이궁에게만 기대하는 것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면세점에서 사랑받는 술·담배 역시 행사에는 ‘등판’하지 않는다. 이들 품목은 내수 시장으로 들어오면 세금이 붙어 가격 할인이 어렵기 때문이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20-07-27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