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에도 중국발 ‘정체불명 씨앗’ 연쇄 배달…당국 “절대로 심지 마라”

일본에도 중국발 ‘정체불명 씨앗’ 연쇄 배달…당국 “절대로 심지 마라”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8-02 15:13
업데이트 2020-08-02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달 28일 일본 가나가와현 미우라시에 사는 남성에게 중국에서 배달된 정체 불명의 씨앗. 미우라시청 제공
지난달 28일 일본 가나가와현 미우라시에 사는 남성에게 중국에서 배달된 정체 불명의 씨앗. 미우라시청 제공
미국 등지에서 큰 소동을 빚고 있는 중국발 ‘괴(怪) 씨앗’이 일본에서도 속속 발견되고 있다고 2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일본 각지의 소비생활센터(소비자상담센터)에는 지난달 28일부터 “정체를 알 수 없는 식물 종자가 중국으로부터 국제우편으로 배달됐다”는 신고가 규슈에서 도호쿠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잇따르고 있다. 농림수산성 산하 식물방역소에도 29일부터 같은 신고가 들어오고 있다.

가나가와현 미우라시에 사는 남성 A(68)씨에게는 가로 12㎝, 세로 16㎝ 크기의 국제우편 봉투가 28일 도착했다. 안에는 투명 비닐봉지 안에 100개 정도의 식물 씨앗이 들어 있었고, 겉봉의 발신자란에는 이름은 없이 ‘중국 광둥성 선전시’라고 영어로 표기돼 있었다. 내용물란에는 ‘보석’이라고 적혀 있었다. 다만, 수신인란에는 A씨의 주소, 이름, 휴대전화 번호가 제대로 쓰여 있었다. 씨앗에 대한 대금 청구서 같은 것은 없었다.

A씨는 “처음에는 씨앗을 마당에 뿌려버릴까도 생각했지만, 자칫 위험할 수 있다고 판단해 시청에 연락했다”고 말했다.

농림수산성은 지난달 30일 홈페이지에 “유해한 병해충이 부착돼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필 도장이 없는 식물이나 종자가 배달되면 파종하지 말고 곧바로 상담을 해 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소비생활센터 측은 나중에 멋대로 대금을 청구하는 기만상술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지만, 정확한 의도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비슷한 사례는 미국, 캐나다 등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미 농무부는 중국에서 미국 전역으로 발송된 것으로 보이는 씨앗 소포들에 대해 정밀검사에 착수한 상태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