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위험물 관리 경각심 일깨워 준 베이루트 폭발사고

[사설] 위험물 관리 경각심 일깨워 준 베이루트 폭발사고

입력 2020-08-06 19:52
업데이트 2020-08-07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레바논 베이루트 항구 대폭발은 50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참사인데, 폭발의 원인이 테러가 아닌 질산암모늄의 부실 관리로 알려지고 있다. 레바논 정부는 항구 내 창고에 6년째 저장된 2750t의 질산암모늄이 가열돼 폭발한 것이라고 일단 보고 있다. 레바논 정부는 그제 질산암모늄의 부실 관리 책임을 규명하는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당초 우려했던 테러나 핵폭발은 아니라서 다행이지만 위험물 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준 참사라고 할 수 있다.

질산암모늄은 농업용 비료에도 사용되지만 화약 등 무기 제조의 기본 원료이기도 하다. 불꽃 등 가연성 물질과 닿으면 쉽게 폭발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위험물질로 분류돼 있다. 2004년 북한 용천역 열차 폭발사고도 질산암모늄을 실은 화물열차에 불꽃이 옮겨 붙으며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부산항에도 질산암모늄 2000여t 정도가 보관돼 있다고 확인된 것이다. 베이루트 항구에 보관 중이던 양과 엇비슷한 규모다. 항만 내에 마련된 ‘위험물 옥외 저장소’에 잘 보관돼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더구나 부산항은 질산암모늄 이외에도 염소산나트륨, 질산칼륨 등 다른 위험물질을 1200여t이나 보관 중이라 철저한 안전 관리가 요구된다.

위험물질로 분류된 각종 화학물은 유출되면 심각한 환경오염과 폭발사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동안 위험물 관리를 소홀히 하다 소방 당국에 적발된 사례는 무려 273건이나 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 173건보다 2배가량이나 증가했다. 각종 위험물 취급과 안전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방증이 아닐 수 없다. 사고는 늘 부주의로 시작된다. 안전을 관리하고 책임지는 취급자 교육, 위험 요소 점검과 차단 등에 한 치의 빈틈도 없어야 한다.

2020-08-07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