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능후 “의대 정원 확대, 불가피한 선택...대화로 해결해야”

박능후 “의대 정원 확대, 불가피한 선택...대화로 해결해야”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8-09 17:58
업데이트 2020-08-09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능후 중대본 1차장 모두발언
박능후 중대본 1차장 모두발언 (서울=뉴스1) 민경석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8.9/뉴스1
전공의들이 집단 휴진에 나선 데 이어 오는 14일 동네의원의 휴진이 예고된 가운데, 정부가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의료계에 재차 당부했다.

박능후 “의대 정원 확대, 의료 발전 위한 불가피한 선택”
9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의료계가 예고한 집단 휴진을 언급하며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극단적인 방안보다 대화와 협의에 나서 달라”고 말했다.

의료계는 앞서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골자로 내놓은 방안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지난 7일에는 전공의들이 전면 휴진에 나섰으며, 14일에는 개원의를 중심으로 한 대한의사협회(의협)가 휴진을 예고했다.

박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는 국민을 위한 의료체계 개선과 국가적인 의료 발전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의사 수 부족, 지역별 의료 격차 등을 해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필요 조치’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어 “의대 정원 확대는 단순히 의사 배출 수를 증가시키는 과정이 아니라 지역 의료를 육성하고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해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를 한층 더 발전시킬 기회가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극단적 방안보다 대화 통해 문제 해결해야”
박 장관은 의료계가 정부와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정부는 의료계의 요구를 반영해 보건의료 주요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보건의료발전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상태다.

박 장관은 “정부와 의료계 간의 소통협의체를 구성하고 우리 보건의료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한 협의에 나서 달라”며 “의료계의 좋은 의견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료계를 향해 “의대 정원 문제와 무관한, 아프고 힘든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극단적인 투쟁 방식은 지양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