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간디의 안경 영국 브리스틀 경매 나오는데, 우편함에 기적처럼 배달

간디의 안경 영국 브리스틀 경매 나오는데, 우편함에 기적처럼 배달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8-09 18:38
업데이트 2020-08-09 18: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하트마 간디가 1920년대 남아공 시절에 썼던 것으로 보이는 안경이 그냥 평범한 하얀 편지봉투 안에 담겨 영국 경매회사 이스트 브리스틀 옥션에 배달됐다. 이스트 브리스틀 옥션 제공 BBC 홈페이지 캡처
마하트마 간디가 1920년대 남아공 시절에 썼던 것으로 보이는 안경이 그냥 평범한 하얀 편지봉투 안에 담겨 영국 경매회사 이스트 브리스틀 옥션에 배달됐다.
이스트 브리스틀 옥션 제공
BBC 홈페이지 캡처
마하트마 간디는 생전에 자신의 물건을 남에게 선뜻 건네는 것으로 유명했다. AFP 자료사진
마하트마 간디는 생전에 자신의 물건을 남에게 선뜻 건네는 것으로 유명했다.
AFP 자료사진
인도 독립운동가 마하트마 간디(1869년 10월 2일~1948년 1월 30일)가 썼던 안경이 영국 브리스틀에서 오는 21일(이하 현지시간) 온라인 경매에 부쳐진다.

그런데 경매회사인 이스트 브리스틀 옥션에 안경이 배달된 과정이 재미있다. 지금까지 가문 대대로 보관해 온 인도의 주인이 그냥 평범한 하얀 편지봉투 안에 안경을 넣어 붙이는 바람에 주말 동안 경매 회사 바깥 우편함에 방치돼 있다가 지난 3일 아침 직원의 눈에 띈 것이다.

경매사 앤드루 스토는 안경이 경매에 부쳐지면 적어도 1만 5000 파운드(약 2325만원)는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이 회사 역사에 가장 중요한 발견이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고 영국 BBC가 9일 전했다. 그는 “지난달 31일 밤 우편함에 (배달부가) 넣어뒀는데 3일까지 그야말로 버려져 있었다. 특히 우편함 바깥에 절반이 걸쳐진 채였다”며 “직원 가운데 한 명이 내게 봉투를 내밀었는데 열어보니 간디가 썼던 안경이라고 적혀 있었다. 난 흥미로운 얘기라고 생각하며 종일 살펴봤다”고 털어놓았다. 그런데 간디가 금테에다 동그란 모양의 렌즈가 달린 안경을 쓴 사진과 대조해 보니 틀림없는 진품이란 확신이 들어 의자에서 떨어질 뻔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인도의 주인에게 전화를 걸어 간디의 진품이 맞는 것 같다며 예상 낙찰가를 말하자 주인이 거의 심장마비에 걸린 것처럼 말을 잇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마하트마 간디의 안경이 들어 있었던 편지봉투가 아무렇지 않게 배달돼 주말 내내 방치돼 있었던 이스트 브리스틀 옥션 건물과 잔디밭에 서 있는 우편함. 구글 캡처
마하트마 간디의 안경이 들어 있었던 편지봉투가 아무렇지 않게 배달돼 주말 내내 방치돼 있었던 이스트 브리스틀 옥션 건물과 잔디밭에 서 있는 우편함.
구글 캡처
주인은 친척이 1920년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방문했을 때 간디를 만난 사실을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해서 두 사람은 날짜들을 꼼꼼이 따져봤다. 심지어 간디가 안경을 쓰기 시작한 날까지 확인했다. 그랬더니 약시 진단을 받은 간디가 생애 처음으로 맞췄던 안경 가운데 한 짝이었을 것으로 짐작됐다. 간디는 원래 자기 물건을 남에게 선뜻 건네는 것으로 유명했다.

스토는 간디의 안경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으며 특히 인도에서 그랬는데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붙였는데도 온전하게 배달된 것이 천만다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누군가 훔쳐갈 수도, 바닥에 떨어졌을 수도, 아니며 쓰레기통으로 사라졌을 수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