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과제 매듭지을 ‘파워 실장’… 우윤근·유은혜·최재성 물망

국정과제 매듭지을 ‘파워 실장’… 우윤근·유은혜·최재성 물망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8-09 17:24
업데이트 2020-08-09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정부 최후의 비서실장’ 주목

이미지 확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5명이 일괄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9일 서울시청 앞 횡단보도의 붉은 신호등 너머로 청와대 건물이 드러나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5명이 일괄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9일 서울시청 앞 횡단보도의 붉은 신호등 너머로 청와대 건물이 드러나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지난 7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5명(정무·국민소통·민정·시민사회·인사)의 집단 사의 표명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남은 임기 20개월을 함께할 ‘순장조’에 해당하는 ‘청와대 3기’ 개편 작업에 속도가 붙었다.

문 대통령이 이르면 10일 수락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정치권의 관심은 노 실장의 거취에 쏠린다. 9일 복수의 청와대·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노 실장은 후임자를 찾을 때까지 ‘조건부’로 자리를 지킬 가능성이 커 보인다. 노무현 정부 시절 두 차례 참모진 일괄 사표가 있었고, 당시 시민사회수석·민정수석이었던 문 대통령도 동참했다. 일괄 사의 표명의 파장과 수락 여부에 담긴 의미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는 얘기다.

‘1기 청와대’를 끌었던 임종석 전 실장이 20개월을 소화한 데 이어 2019년 1월 바통을 이어받은 노 실장도 19개월을 넘겼다. 5년 단임제(60개월)임을 감안하면 다소 느슨해진 청와대와 공직사회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고 임기 중 실천 가능한 국정과제를 매듭지어 ‘레거시’(업적)를 남기기 위해서도 3기가 들어설 적절한 시점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아직 1년 8개월이 남았다. 새로운 판을 짜서 성과를 낼 인물이 필요하다”면서 “대통령의 신뢰는 물론 당정청의 원활한 조율과 청와대 비서진을 장악할 수 있는 그립, 정무적 판단 능력을 함께 갖춰 대통령의 부담을 덜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마지막 비서실장은 ‘질서 있는 퇴각’을 준비하고 여러 정무적 기능을 수행하며 정권 재창출을 가능케 해야 한다”면서 “무난한 관리형은 곤란하다”고 했다.

역대 정권의 마지막 비서실장인 고 김윤환(전두환 정부), 박지원(김대중 정부·현 국가정보원장), 문재인 실장(노무현 정부) 등을 보더라도 이런 면면이 확인된다. 후임으로는 우윤근 전 러시아 대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최재성 전 의원(가나다순)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가운데 의외의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빠짐없이 하마평에 오르는 ‘개국 일등공신’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은 현 정부에서 공직을 맡을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친문(친문재인) 핵심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신현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은 비서실장으로는 무게감이 부족하고 김앤장 경력이 부담스럽다는 평가다.

한편 노 실장 등의 일괄 사의 과정에서 빠진 김상조 정책실장을 비롯한 정책라인 개편도 향후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동산 정책과 맞물려 여권을 향한 민심 이반이 임계점을 넘어선 데 대한 정무적 책임을 지기 위해 노 실장 등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고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정책적 판단에 대한 책임도 누군가 져야 하는 상황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지금 정책라인까지 교체하는 것은 업무 공백과 혼란이 우려될뿐더러 경제정책 기조를 전면 부정하는 모양새가 된다”며 “추후 개각과 맞물려 정책라인도 조정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8-10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