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秋 아들 안중근 의사에 비유한 與, 제정신인가

[사설] 秋 아들 안중근 의사에 비유한 與, 제정신인가

입력 2020-09-17 20:42
업데이트 2020-09-18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군복무 특혜 의혹이 ‘블랙홀’처럼 모든 이슈를 삼켜버린 가운데 여권 인사들의 도 넘은 추 장관 비호가 거센 역풍을 불러오고 있다. 급기야 그제는 특혜 의혹의 한복판에 서 있는 추 장관 아들 서모씨를 온 국민이 추앙하는 독립운동의 표상인 안중근 의사에 비유하는 어처구니없는 일까지 벌어졌다.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서씨가 안 의사의 ‘위국헌신 군인본분’(나라를 위해 몸을 바치는 것이 군인의 본분이다) 유지를 몸소 실천했다고 평가했다. 국민 누구도 수긍할 수 없는 논리의 비약이 놀라울 따름이다.

아무리 위기돌파, 추 장관 구하기가 발등의 불이라고 해도 결코 넘어선 안 되는 선이 있는 것이다. 안 의사는 풍전등화 같은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나라를 송두리째 집어삼키려는 적국의 지도자를 척살하고 순국하는 등 자기 희생의 길에 온몸을 바친 영웅이다. 스스로 군인임을 자부하면서 위국헌신 군인본분이라는 유지를 후대에 남겼다. 서해교전이나 천안함 폭침으로 산화한 용사들, 국가적 위기 국면에서 전역을 미룬 장병들이 그 유지를 따랐다고 할 수 있다. 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자기 희생이 있어야 안 의사의 유지를 실천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민주당은 논평에서 안 의사 부분을 삭제했다. 박 대변인도 “적절하지 않은 인용으로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고 사죄했다. 여권 인사의 헛발질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우상호 의원은 “카투사 자체가 편한 군대다”라고 말했는가 하면 황희 의원은 제보자인 당직사병의 신원을 밝혀 공개재판의 제물로 삼았다. 정청래 의원 등은 ‘김치찌개 주문’ 같은 적절치 않은 비유로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어야 할 군 기강을 휘젓기까지 했다. 이제 곧 검찰의 수사 결과가 나올 것이다. 최소한 그때까지만이라도 여권 인사들은 자중하길 바란다.

2020-09-18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