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제명된 김홍걸, 의원직은 유지…다음 타자 이상직 운명은?

민주당 제명된 김홍걸, 의원직은 유지…다음 타자 이상직 운명은?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9-18 19:03
업데이트 2020-09-18 19: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재산신고 누락 의혹이 제기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 의원을 제명키로 하면서 그의 의원직 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김 의원과 같이 당 윤리감찰 1호 대상에 오른 민주당 이상직 의원의 운명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최고위원 회의 결과 김홍걸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당 윤리감찰단이 김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허위신고 등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지만 김 의원이 감찰 의무에 성실히 협조할 것으로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당의 부동산정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부동산 다보유로 당의 품위를 훼손했다”고도 덧붙였다.

김 의원은 2016년 6월 서울 강남 아파트를 분양하고 같은해 10월 강동 아파트 분양, 12월엔 서초 아파트를 매입하는 등 강남권 주택 3채를 연달아 구입한 의혹을 받는다. 이중 10억원대 강동 아파트 분양권은 지난 3월 총선 후보자 재산신고에서 누락돼 ‘고의 누락’ 의혹도 일었다.

다만 민주당에서 제명돼도 무소속으로 의원직은 유지된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합당·해산·제명 등의 사유는 비례대표 국회의원의 당선무효 처분에 해당하지 않는다.

김 의원 제명으로 그와 함께 민주당 윤리감찰단 1호 조사대상이 된 이상직 의원에 대한 처분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사태의 책임자로 지목되는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예결위 회의를 마친 후 “굉장히 안타깝다”며 “제가 깊이 관여를 안 했다고 해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은 아니다. 창업자로서 굉장히 안타까움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경영할 사람들하고 주관사하고 알아서 다 할 것이다. 저는 (지분을) 헌납했기 때문에 더 이상 할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을 기만한 김 의원의 행태가 단순히 ‘제명’ 조치만으로 면죄부를 받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적만 없어질 뿐 의원직은 유지돼 꼬리 자르기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역사의 아픔을 이용한 윤미향 의원, 횡령·배임 의혹의 이상직 의원은 여전히 건재하다. 김 의원의 ‘품위 훼손’보다 혐의가 덜하다는 건가”라며 이들에 대한 처분도 촉구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