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공무원 피살 사건, 文대통령이 분초 단위로 설명해야”

김종인 “공무원 피살 사건, 文대통령이 분초 단위로 설명해야”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9-25 08:14
업데이트 2020-09-25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계획적 살인… 박왕자씨 사건과 달라”
“대통령, 보고받고도 구출 지시 안 내려”
“한가로이 아카펠라 관람… 대통령 맞나”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 조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 조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북측의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대통령 스스로 이 사건에 대해 3일간 무슨 일이 있었는지 분초 단위로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소속 시·도지사 조찬간담회에서 “이번 사건 실체를 제대로 밝히지 못한다면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이 또다시 위태로워질지 모른다. 당력을 총동원해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 위원장은 2008년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피살 사건을 언급하면서 “이번 피살 사태는 과거 박왕자씨 사건과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전혀 다른 성격의 사건”이라고 진단한 뒤 세 가지 차이점을 들었다. 경계병의 우발적 발포가 아니라 상부지시에 의해 살인이 이뤄진 점, 이번에는 살릴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던 점, 사건 발생 후 3일이 지난 24일 뒤늦게 사건공개 및 입장발표를 한 점 등이 다르다고 김 위원장은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무엇인가 국민께 숨기는 게 있는 것으로도 보여진다”고 의혹을 제기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도 구출 지시를 내리지 않았고, 두 아이를 둔 가장이 살해당하고 불태워지는 것을 군은 6시간 동안 지켜보기만 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을 향한 날선 비판도 이어갔다. 김 위원장은 “우리 국민이 이렇게 처참하게 지냈는데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헌법상 책무를 지닌 대통령은 종전선언 협력평화를 거론만 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분노와 슬픔에 빠져있는데 한가로이 아카펠라 공연을 즐기는 모습이 과연 대한민국 대통령이 맞는지 기가 차고 말문이 막힐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본인 스스로 이 사태 진실에 대해 티끌만큼의 숨김없이 소상히 국민께 밝혀야 할 것”이라며 “국민을 죽음으로 내몬 무능과 무책임에 대해 국민께 사죄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더 이상 말로만 비판하지 말고 명백한 국제법 위반인 만큼 외교적 행동을 취해 북한이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