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추진 野 “秋아들 무혐의, 검찰 항고도 검토”

특검 추진 野 “秋아들 무혐의, 검찰 항고도 검토”

강병철 기자
입력 2020-09-29 21:24
업데이트 2020-09-30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추미애, 거짓말에 책임져야”
이낙연 “검찰 조사 결과니 받아들여야”
복지위, 秋아들 주치의 국감 증인 채택

이미지 확대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29일 화상 의원총회에 참석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특혜 사건을 검찰이 불기소 처분한 데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29일 화상 의원총회에 참석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특혜 사건을 검찰이 불기소 처분한 데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검찰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특혜 의혹 관련자들을 모두 무혐의 처분한 데 대해 국민의힘은 29일 “특검을 추진하겠다”며 성토를 이어 갔다. 특히 추 장관의 해명이 검찰 수사 결과 거짓으로 드러난 데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며 날을 세웠다. 당 차원의 검찰 항고도 검토 중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수사 결과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한 의원총회에서 “서울동부지검에서 추 장관 아들의 군무이탈과 관련해 ‘모두 무혐의’라는 무도한 일을 저질렀다”며 “대검에서 수사가 미진하다고 더 밝히라고 했음에도 수사지휘에 응하지 않은 채 부실하게 던져 버리고 묻혀 넘어가도록 기다리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서는 “동부지검 수사는 부실투성이일 뿐 아니라 은폐 공모·방조에 가깝다”면서 “국회에서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국민의힘은 추 장관의 해명이 거짓으로 드러났다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 추 장관은 국회 대정부질문과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등에서 ‘보좌관에게 아들 휴가 관련 지시를 하지 않았다’, ‘휴가에 내가 관여한 바 없다’는 취지로 답했으나 검찰 수사 결과 추 장관이 군 관계자 연락처를 보좌관에게 알려 준 것으로 나타났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더라도 정치적·도덕적으로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다.

검찰의 불기소 처분에 반발해 당 차원에서 항고를 검토하겠다는 발언도 나왔다. 검사 출신인 유상범 의원은 “불기소 이유에 대해 동부지검에서 이유서를 받아 파악하고 항고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국정감사와 항고 시점을 연계해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검찰의 조사 결과이니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추 장관 아들의 무릎 수술을 집도한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A교수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A교수를 증인으로 신청한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은 “추 장관 아들의 장기 휴가가 타당한지 물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0-09-3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