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도읍 “김봉현 옥중편지, 잘 짜여진 시나리오 냄새”

김도읍 “김봉현 옥중편지, 잘 짜여진 시나리오 냄새”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10-18 13:38
업데이트 2020-10-18 1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임 수사팀은 文정부가 임명… 추미애 사단”
“진실 규명 위해 특검 해야” 여당 수용 촉구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라임자산운용 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 입장문’에 대해 “잘 짜여진 시나리오 냄새가 진동을 한다”며 여당에 특별검사(특검) 도입을 거듭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 의원은 18일 성명서를 통해 “김 전 회장의 부실·은폐 수사 의혹 제기는 문재인 정부 검찰 인사의 결과물”이라며 “국민의힘은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특검 도입을 다시 한 번 제안한다. 더불어민주당이 이 제안을 즉각 수용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김 전 회장의 옥중편지가 공개되자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5000만원 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침묵하던 서울남부지검은 곧바로 야당 정치인의 로비 의혹에 대해서 현재 수사 중이라고 입장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또 “추미애 장관도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김 전 회장 의혹 제기에 대해 감찰을 지시했다. 여기에 민주당도 ‘연일 권력형 게이트라 외치던 국민의힘은 야당 인사와 검사에 대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자 침묵에 들어갔다’고 주장했다”며 “잘 짜여진 시나리오 냄새가 진동을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흐름에 대해 ‘시나리오’ 의구심을 드러내면서도 “하지만 김 전 회장의 의혹 제기가 있는 만큼 야권 정치인과 검사 로비 의혹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문 정부의 검찰 인사와 관련 근본적인 문제 제기도 했다. 김 의원은 “김 전 회장의 옥중편지의 핵심 요지는 ‘현재 남부지검의 라임 수사팀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라며 “현재 수사팀은 문재인 정부가 임명했다. 특히 라임 사태 수사를 총지휘하고 있는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은 의정부지검장을 거쳐 올 8월 서울남부지검장으로 영전했다. 의정부지검장 시절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를 기소했고, 추미애 사단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추 장관에 대해서는 “관리·감독을 잘못한 책임도 크다. 검찰 개혁을 빙자해 직제를 개편했고 그 자리에 자기 사람 심기를 자행했다”며 “이는 검찰의 수사 능력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런데 이제 와서 감찰 운운하는 모습을 보면 실소를 금치 못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지난 16일 김 전 회장의 옥중편지가 공개되자마자 본 의원은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의혹만 제기하지 말고 민주당이 선제적으로 특검을 하자고 주장해 달라’며 특검을 공식 제안했다”며 “그 제안에 침묵했던 것은 바로 민주당이다”고 비판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