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료계 내에서도 꼬이는 스텝…의대생들 “대리 사과 거부”

의료계 내에서도 꼬이는 스텝…의대생들 “대리 사과 거부”

곽혜진 기자
입력 2020-10-31 10:20
업데이트 2020-10-31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2020.10.22 연합뉴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2020.10.22 연합뉴스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들의 의사 국가고시(국시) 재응시 문제를 둘러싼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이 치닫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전국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의정 협의체는 합의 이후 실무 논의로 이어지지 못하고 또 한 번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이다.

의협과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등 의료계 각 직역이 참여하는 범의료계투쟁위원회(범투위)는 30일 오후 회의를 열고 의대생 국시 문제에 대한 향후 대응 방안과 대책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의대생 본과 4학년 대표도 함께했다.

의대생들은 국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사자인 학생들의 입장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면서 의료계 각 단체가 ‘대리 사과’에 나서는 일은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의료계 원로와 의과대학 교수, 병원협회 등은 국시 재응시 기회를 요구하며 의대생을 대신해 고개 숙였다.

의협은 국시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는 의정 협의체를 구성할 수 없다고 선언하면서 강력한 행동 대응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전국의사총파업 때처럼 집단휴진을 시도하는 것까진 무리겠지만, 그에 상응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정부가 최근 의정 협의체 구성을 요청하면서도 본과 4학년 학생들의 국시 재응시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당정이 약속을 지킬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고 의료계는 다시 강력한 투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미 국시 일정과 접수기한을 연장했는데도 의대생들이 자발적으로 시험을 거부했던 만큼 재응시까지 허용하는 것에 대해선 부정적이다. 다만 내년 의사 수급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현장의 전공의 부족 문제, 공보의·군의관 부족 문제 등은 인지하고 있다.

의료계 일각에서는 신규 의사가 배출되지 않아 빚어질 혼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현재 진행 중인 국시 일정을 순연해 재편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의료계는 범투위 위원 구성이 마무리되는 대로 다음 달 초 회의를 열고 국시 안건을 다룰 예정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