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제2의 싼샤댐’ 건설에… 인도 뿔났다

中 ‘제2의 싼샤댐’ 건설에… 인도 뿔났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12-01 01:46
업데이트 2020-12-01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루짱부강에 ‘6000만㎾ 수력발전’ 발표
양국 접경지서 유혈충돌 이어 분쟁 예고
인도, 주변국가와 손잡고 저지나설 전망

지난 6월 국경 분쟁으로 45년 만에 처음으로 사망자가 발생한 뒤로 전방위에서 충돌 중인 중국과 인도가 이번에는 ‘티베트의 젖줄’ 야루짱부강(2840㎞)을 두고 맞붙었다. 중국 정부가 이 강에 6000만㎾ 규모 수력발전소를 짓겠다고 밝히자 인도가 주변국과 손잡고 이를 저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이 메콩강에 10여개의 댐을 건설하자 동남아시아 지역에 나타난 기후변화·수량부족 사태가 야루짱부강에서도 재현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30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옌즈융 중국전력건설집단(파워차이나) 회장은 지난 26일 중국수력발전공학회 창립 40주년 기념대회에서 야루짱부강 수력발전소 계획을 밝혔다. 옌 회장은 “14차 5개년(2021~2025년) 경제개발 계획에 이 지역에 대한 수력발전 강화 계획이 들어갔다”면서 “야루짱부강 하류에서 6000만㎾ 규모 수력을 활용하는 것은 인민의 후생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계 최대 규모인 후베이성 싼샤댐의 전력 설비용량이 2250만㎾인 점으로 보아 새로 지을 댐들이 상당한 크기임을 짐작할 수 있다.

야루짱부강은 히말라야 기슭에서 발원해 티베트 칭짱고원을 지나 방글라데시, 인도를 거쳐 벵골만으로 흘러간다. 인도에서는 ‘브라마푸트라’로 부른다. SCMP는 “중국과 인도가 히말라야 국경 분쟁지역에서 유혈 충돌을 벌인 직후 야루짱부강 발전소가 추진되고 있다. 안 그래도 중국에 화가 나 있는 인도를 더욱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인도 매체 유라시안타임스는 “이제 중국이 인도에 ‘액체 폭탄’을 사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이 자국 댐에 지나치게 많은 물을 가둬 인도 지역에 일시적인 가뭄 등을 만들 수 있다는 이유다. 호주인도협력기구(IAIE)의 라지브 란잔 차투베디 연구원도 “앞서 인도와 중국은 브라마푸트라강 수자원 정보를 공유하는 데 합의했다. 그러나 중국이 정보를 제때 제공한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중국사회과학원 쉬리핑 동남아연구센터장은 “중국에 대한 인도의 신뢰가 매우 낮기 때문에 중국이 무엇을 하든 인도는 중국의 말과 행동을 믿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중국은 이번 발전소 계획을 추진하면서 이웃 나라들의 비판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각별히 투명하고 신중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0-12-01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