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독대한 추미애… 尹 징계 의지 밝힌 듯

文대통령 독대한 추미애… 尹 징계 의지 밝힌 듯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12-01 22:42
업데이트 2020-12-02 0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기영 법무차관 후속인사 보고 관측
秋, 文 면담 90분 전쯤 정총리와 만나

문재인 캐리커처
문재인 캐리커처
문재인 대통령은 1일 낮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면담했다. 법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배제 효력을 정지시키는 판단을 내리기 전이었다. 전날 ‘추미애·윤석열 사퇴’ 카드를 대통령에게 건의한 것으로 알려진 정세균 국무총리도 그보다 90분쯤 앞서 국무회의 직전 추 장관을 따로 만났다.

이처럼 여권이 긴박하게 움직인 가운데 추 장관은 문 대통령과의 면담을 자청해 고기영 법무부 차관이 전날 사의를 표명했지만, 후속 인사를 하고 4일 징계위원회에서 윤 총장에 대한 징계 프로세스를 강행할 뜻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윤 총장 징계 절차에 대한 보고였다”고만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전날 정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윤 총장의 사퇴가 불가피한 것은 물론 ‘국정 운영의 부담’을 이유로 추 장관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취지를 밝힌 점을 들어 둘의 갈등에 대한 해법과 동반 사퇴 문제가 논의됐을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법무부는 “현 상황에 대한 보고였을 뿐 사퇴 관련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윤 총장이 이날 직무에 복귀하고 징계위가 4일로 연기되면서 결과적으로 문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은 더욱 커졌다. 법원 판단과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가 입장을 내서는 안 되는 문제”라고 잘라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12-0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