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금쯤 와야하는데… 외국인 비자발급 지연에 꼬이는 스프링캠프

지금쯤 와야하는데… 외국인 비자발급 지연에 꼬이는 스프링캠프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1-17 17:21
업데이트 2021-01-17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라이온 힐리(왼쪽), 라이언 카펜터가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화 이글스 제공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라이온 힐리(왼쪽), 라이언 카펜터가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화 이글스 제공
코로나19가 외국인 선수의 비자발급에 영향을 미치면서 구단들의 스프링캠프 일정이 꼬이고 있다.

휴식기를 보내는 프로야구는 2월 1일부터 스프링캠프를 시작한다. 각 구단은 일찌감치 훈련지를 물색하고 시설을 보완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마쳤지만 외국인 선수 입국 변수가 생겼다. 코로나19로 비자발급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화는 17일 라이온 힐리와 라이언 카펜터의 입국 소식을 알렸다. 하루 전에는 SK 제이미 로맥과 아티 르위키, NC 드류 루친스키와 애런 알테어가 입국했다. 방역 지침에 따라 2주 자가격리 기간을 감안하면 17일까지 들어와야 31일에 격리가 해제되고 2월 1일에 곧바로 합류할 수 있다. KIA 다니엘 멩덴, 프레스터 터커 등 18일에 들어오는 선수도 2월 1일 격리가 해제돼 훈련에 곧바로 합류할 수 있을 전망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은 외국인 선수가 비자발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로 현지에서의 비자발급이 늦어지는 데다 기존처럼 한국에 들어왔다가 일본에 가서 비자를 발급받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SK 윌머 폰트는 다른 절차는 다 마쳤지만 ‘국외여행허가서’가 없어 아직 입국하지 못했다.

키움은 외국인 선수 합류를 24일쯤에 맞춰 예정해둔 예외적인 상황이지만 다른 구단과 마찬가지로 아직 외국인 선수의 비자가 안 나왔다. 수도권의 한 구단 관계자는 “캠프에 맞춰서 들어와야 하는데 아직 비자 문제 때문에 입국일이 결정이 안 됐다.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것 같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코로나19 국내 확산이 시작된 지난해 자가격리 기간을 거친 외국인들이 컨디션 회복에 어려워했던 경험이 있는 구단들은 더 애가 타는 분위기다. 실제로 롯데 아드리안 샘슨, LG 케이시 켈리 등은 부진의 원인이 자가격리 영향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다만 올해 야구 개막일이 4월 3일로 예년에 비해 늦는 만큼 아직은 여유가 있다. 구단들도 차질은 빚긴 했지만 외국인 선수의 입국이 마냥 늦어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