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트럼프 쓴다던 ‘다이어트 코크 버튼’ 치우지 않아

바이든, 트럼프 쓴다던 ‘다이어트 코크 버튼’ 치우지 않아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1-27 16:47
업데이트 2021-01-27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종종 누른다고 출입기자들에게 떠벌였던 ‘다이어트 코크 버튼’을 지난 20일(이하 현지시간) 취임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치워버리지 않은 것으로 다시 확인됐다고 인터넷 매체 ‘더 위크’가 바로잡았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행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 오피스 ‘결단의 책상’ 위에 놓여 있던 이 붉은색 버튼을 누를 때마다 집사가 은빛 쟁반에 다이어트 코크 한 잔씩 내온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자랑은 허풍에 불과했으며 그 역시 이 버튼을 자주 눌러 이용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오해를 살 만한 행동을 하긴 했다. 그는 2012년 트위터에다 코카콜라 제품은 “쓰레기”라고 깎아내리는 글을 올렸다. 5년 뒤에도 줄리 페이스 AP 통신 기자가 집무실에서 인터뷰했을 때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이 버튼을 보여주며 누를 때마다 코크 한 잔이 자신에게 대령된다고 자랑을 늘어놓았다.

이에 따라 2019년 트럼프와 인터뷰를 하며 이 버튼을 봤다는 사실을 털어놓았던 타임스 라디오 정치부의 선임기자 톰 뉴턴 던은 바이든 취임식 다음날 두 대통령의 집무실을 비교한 결과 이 버튼이 치워진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고, 이 소식은 상당수 언론에 소개됐다. 닷새 전 같은 보도를 했던 ‘더 위크’는 이날 사실관계를 바로잡았는데 사진을 보면 취임 직후 연달아 행정명령에 서명하던 바이든 대통령이 한숨을 몰아 내쉬는데 예의 그 붉은 버튼이 눈에 들어온다. 취임 직전 기자들의 눈에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던 버튼이 어떻게 다시 나타났는지 경위는 전해지지 않았다.

원래 이 버튼은 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단의 책상 위와 난롯가 의자 아래에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이어트 코크를 매우 좋아 많을 때는 하루 12잔을 마시기도 했지만 그것만을 대령하라는 용도는 더더욱 아니었다.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은 늘 시중을 들 수 있는 인력이 어느 때나 붙어 있었기 때문에 별도의 호출 버튼은 필요하지 않았다고 BBC는 전했다.

어떤 경우라도 중요한 것은 그 버튼이 어디 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용하느냐일 것이다. 그리고 국가안보가 달린 아주 중요한 안건을 논의할 때도 바이든 대통령은 이 버튼을 누르냐와 상관 없이 다이어트 코크보다 아이스크림을 더 좋아해 주문할 것 같다고 더 위크는 짐작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