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착 상황 타개책은 대화뿐”…文대통령 3·1절 연설에 日화답할까

“교착 상황 타개책은 대화뿐”…文대통령 3·1절 연설에 日화답할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3-03 16:02
업데이트 2021-03-03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3ㆍ1절 기념사 하는 문재인 대통령
3ㆍ1절 기념사 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1.3.1 연합뉴스

일본 언론이 3일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한국이 구체적으로 방법을 제시하고 일본도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1일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다”며 “역지사지의 자세로 머리를 맞대면 과거의 문제도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제안한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이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한일 역사 대립, 융화를 위한 과감한 행동을’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문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미묘하게 전향적인 변화가 엿보인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그 말을 행동으로 보여주길 바란다”며 “역사 문제에 대한 대응책을 구체화해 신속하게 일본과의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를 향해 “역사 문제에선 일본 정부도 고쳐야 할 점이 있다”며 “확실히 일한 합의에선 쌍방이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비난과 비판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는 것 자체를 금지한 것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지난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측 대응이 잘못됐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당시 일본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도쿄신문도 이날 ‘문 대통령 연설, 일한 대화 재개 계기로’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구체적인 제안은 없지만 관계 개선을 향한 결의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한일관계 악화가 계속되면 미국이 중재에 나설 가능성도 있어 일본 측에도 양보를 요구할 수 있다”며 “교착된 상황을 타개하는 것은 대화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에 대해 해제를 검토하는 것도 사태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