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검수완박’은 부패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

윤석열 “‘검수완박’은 부패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

이혜리 기자
입력 2021-03-03 17:52
업데이트 2021-03-03 18: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구서 “헌법정신에 크게 위배” 작심발언
정계진출·사퇴 묻자 “지금 말하기 어렵다”

尹총장에게 쏠린 눈
尹총장에게 쏠린 눈 여권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 도입을 연일 강한 어조로 비판한 윤석열(앞줄 오른쪽 두 번째) 검찰총장이 3일 대구 수성구 대구고검을 방문하는 길에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다. 윤 총장은 “늦깎이 검사로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초임지이고 어려운 시기에 저를 따뜻하게 품어 준 고장”이라며 대구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날 청사에는 윤 총장을 지지하는 수백명의 시민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대구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권이 추진 중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두고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고 맹비난했다. 정부·여당과 대립을 노골화한 윤 총장은 정계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하며 또다시 가능성을 열어 뒀다.

윤 총장은 3일 대구고검·지검 방문길에 취재진을 향해 이같이 말하며 “(검수완박은) 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치·경제·사회 제반 분야에서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라면서 “이는 재판 준비 과정인 수사와 법정에서 재판 활동이 유기적으로 일치돼야 가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 설립 추진에 대한 여론전을 시작한 윤 총장이 공개 행사에서 더 높은 수위의 목소리를 내면서 보수진영의 ‘윤석열 대망론’도 다시 고개를 드는 모양새다. 윤 총장은 수사청 설립 저지를 위해 사퇴할 용의가 있냐는 질문에는 “지금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했고, 정계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은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정치권과 법조계에는 이미 ‘직을 100번도 더 걸겠다’는 윤 총장의 발언은 검찰총장 이후의 역할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윤 총장은 또 정세균 국무총리가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검찰총장은 자중해야 한다. 검찰총장 자리가 검찰만을 위한 직분이 아니다”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도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21-03-04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