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직자 책무” 尹 지원하는 국민의힘

“공직자 책무” 尹 지원하는 국민의힘

이근홍 기자
입력 2021-03-03 17:44
업데이트 2021-03-03 1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헌법 수호 언급하며 엄호 사격

이미지 확대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3.3 연합뉴스
김기현 “OECD 80% 수사·기소권 함께”
檢 수사권 폐지 여론조사는 반대>찬성

국민의힘은 법조인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지원사격에 나섰다. 윤 총장이 여당을 향해 각을 세운 상황에서 지도부가 전면적으로 나설 경우 자칫 사안의 본질이 흐려질 수 있다는 판단하에 최대한 우회 지원을 택한 모양새다.

판사 출신인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 세계적으로 수사권과 기소권이 분리된 나라는 거의 없다”며 “경제협력기구(OECD) 35개 국가를 조사했는데 80%가 수사와 기소권을 같이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건 윤 총장 개인의 문제가 아니고 헌법을 지켜야 할 공직자로서의 책무에 관한 것”이라며 “입장을 밝히는 게 당연한 것이지 만약 숨었다면 비겁한 공직자”라고 두둔했다.

검사 출신인 같은 당 권성동 의원은 윤 총장의 작심 발언에 대해 “자신의 의도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이제는 나도 정치를 하겠다’는 의사 표현이 아닌가 본다”며 “정부·여당이 속도 조절을 안 하면 윤 총장만 키워 주는 꼴”이라고 분석했다.

윤 총장의 대구 방문을 두고 사실상 정치 행보에 나선 것이란 분석이 나오지만 국민의힘은 과도한 정치적 의미 부여는 경계하는 분위기다. 윤 총장의 반기에 정치색을 입힐 경우 검찰개혁 문제가 정쟁으로 변질되는 것은 물론 야권 잠룡으로 거론되는 윤 총장에게도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한 중진 의원은 “지금은 윤 총장 일에 당 차원에서 나설 때는 아니다”라며 “공감을 표하는 정도가 적절한 선”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의 직접수사권 폐지에 여론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가 지난 2일 전국 만 18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검찰의 직접수사권 폐지 찬반’을 물은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4.4% 포인트,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응답자의 49.7%가 반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찬성은 41.2%, 잘 모르겠다는 9.2%였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1-03-04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